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장지방 두꺼울수록 담낭용종 3배 많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국대 일산병원 연구팀 분석

[자료=아시아경제DB]

[자료=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내장지방이 두꺼울수록 담낭(쓸개) 용종 보유율이 3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낭용종 크기가 1㎝ 이상이면 악성 종양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

동국대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강현우 교수팀은 2006~2011년 병원 검진센터를 찾은 1615명을 대상으로 내장지방·허리둘레·당뇨병·B형 간염 등이 담낭용종 보유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2일 이번 연구결과 이 같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강 교수팀은 초음파 검사를 실시해 전체 연구대상자(1615명) 가운데 담낭용종을 가진 93명을 가려냈다. 질병 치료가 아니라 건강검진을 받기위해 병원을 방문한 일반인의 담낭용종 보유율이 거의 6%에 달한다는 의미이다. 담낭용종 보유자의 평균 용종 크기는 4.8㎜였고 평균 개수는 1.7개였다. 담낭용종의 크기가 1㎝ 이상이어서 악성종양 가능성이 의심된 환자도 5명이나 됐다. 이들은 모두 시술을 받아 용종을 제거했다.

이어 강 교수팀은 담낭용종이 있는 사람(93명)과 없는 사람(186명)을 비교했다. 연구팀이 CT(컴퓨터단층촬영) 검사를 실시해 측정한 결과 내장지방 크기가 가장 큰 그룹(남성 72㎠이상, 여성 56㎠이상)은 가장 적은 그룹(남성 34㎠미만, 여성 23㎠미만)에 비해 담낭용종 보유율이 2.9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총 지방조직이 가장 많은 그룹도 가장 적은 그룹보다 대장용종을 3.6배 더 많이 갖고 있었다. 또 고혈압 환자 그룹은 정상 혈압 그룹보다 2.5배, 당뇨병 환자 그룹은 정상 혈당 그룹보다 2.9배, B형 간염 양성자는 음성자보다 3.6배나 담낭용종을 더 많이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총콜레스테롤 수치도 담낭용종 보유율에 영향을 미쳤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240㎎/㎗ 이상인 그룹은 200 미만인 그룹보다 담낭에 용종을 2.2배 더 보유했다.
반면 예상과 달리 자신의 체중(㎏)을 키(m로 환산)의 제곱으로 나눈 값인 체질량지수(BMI)나 허리둘레와 담낭용종 보유율은 의미 있는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 교수는 "담낭에 용종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내장지방에 대해 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