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장현 광주시장, “도시철도 2호선 정상 추진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조1675억원 투입, 지하 37.7km 지상 4.2km로 건설"
"2018년 초 난공사 구간 우선 착공 2025년 완공 계획"
"사업비 1955억원 절감…타당성 재조사 없이 추진 가능"
"푸른길 보존 방안 강구, 지역업체 공사 참여도 확대"


윤장현 광주시장

윤장현 광주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4일 오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정상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는 총사업비 2조1675억원이 투입되고 노선은 41.9㎞로 변경이 없으며, 사업 목표기간은 2018년 초 착공, 2025년 완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전체 노선 41.9㎞ 가운데 평균 지하 4.3m 구간은 28.2㎞, 평균 지하 1m 깊이 구간은 9.5㎞이며, 지상구간은 기존과 동일한 4.2㎞이다”고 밝혔다.

더불어 “공사는 2018년 초에 도로 폭이 협소한 난공사 구간부터 우선 착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시장은 “기본계획 당시 기준사업비 2조70억원은 저심도방식의 지하 2.5m를 기준으로 설계된 금액이었지만 기본설계 진행 결과 지하 지장물 등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평균 지하 4.3m로 건설될 수밖에 없어 3060억원의 사업비가 증액되는 원인이 되었으며, 푸른길 구간 보존 사업비 500억원 등을 포함하면 총 사업비가 3560억원이 증가돼 타당성 재조사가 불가피한 실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설계의 경제성 검토를 통해 1030억원을 절감했고, 지하 매설물이 없는 9.5㎞ 구간은 평균 지하 1m 깊이로 건설하여 925억원을 추가로 절감하는 등 사업비 증가 폭을 기준사업비의 약 7.9%인 1605억원 수준으로 최소화함으로써 타당성 재조사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윤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를 시에서 직접 발주해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 비율을 확대하기 위해 이미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개정 절차를 마쳤으며, 이에 따라 지역 업체 하도급 참여 권장 비율을 60%에서 70%로 확대할 방침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라 밝혔다.
노선도

노선도

원본보기 아이콘

윤 시장은 “그동안 우리 시 대중교통의 백년대계를 고민하는 귀중한 시간이었으며, 그 결과 사업비 증액을 최소화하고 타당성 재조사 등 추가 절차 없이 당초 계획대로 완공할 수 있고, 또한 푸른길 보존 방안도 강구하는 최적의 대안을 도출해 냈다”고 강조했다.

또 “도시철도 2호선과 함께 광주의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중교통 종합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며 도시철도 2호선과 혁신도시를 잇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윤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은 확정안대로 국토부 등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차질없이 추진하고 우리지역 미래 먹거리인 자동차밸리와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에 시정의 역량을 집중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의 큰 자산인 광주정신을 발휘해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고 이를 통해 광주를 일하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변모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윤 시장은 “그동안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한 의견을 제시해 준 시민,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에게 고맙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