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에미의 알뜰살뜰]장난감 사주기도 겁난다…물가상승률 0%일때 육아물가는 3.6%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유아 상품 가격 상승률, 소비자물가의 6.6배 달해
유치원납입금(8.06%)·장난감(6.40%)·유아학습교재(4.56%)
한 명의 아이에게 여섯 명이 주머니 연다…'식스포켓' 노린 과도한 인상 아닌지


장난감 모음

장난감 모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명절 연휴는 잘들 지내셨나요? 설 장보기에 설 선물 사랴, 조카들 세뱃돈까지 챙기랴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번 달은 어느 때보다도 월급날이 더 기다려지겠네요.
물가상승률은 0%대라는데 이번 설에도 느꼈지만 체감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설 차례상 차림에는 지난 해보다 3% 더 들었고 세뱃돈도 1만원 2만원 가지곤 어림도 없더군요.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0.8% 상승에 그쳤습니다. 유가하락으로 석유류 제품값이 10% 이상 떨어졌고 공업제품 등도 동반하락했기 때문이라죠. 하지만 서비스물가는 2.4% 올랐고 전월세도 3년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체감물가와는 괴리가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0%대라니….

자녀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 우울한 소식이 있습니다. 육아용품과 영유아 대상 서비스의 가격 상승률은 이런 소비자물가보다도 6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니까요.

최근 국무총리산하 육아정책연구소의 '육아정책연구소(KICCE) 육아물가지수 연구'(최윤경, 박진아, 우석진, 배지아)에 따르면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된 481개 품목 중 영유아 관련 상품 9개와 서비스 3개를 활용해 육아물가지수를 산출한 결과 지난해 9월 기준 육아물가지수는 91.8로 전년동월(88.6)대비 3.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인 0.55%(109.4→110.0)의 6.6배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품목별로 볼까요.

유치원 납입금의 가격상승률은 8.06%로 조사 품목 중 가장 높았고, 어린이집 이용료도 5.63% 올랐습니다. 맞벌이 가족이 자녀를 맡길 수 있을 만한 곳은 조부모님이 아니라면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거의 유일하죠. 또래 주부들과도 얘기를 나눠보면 베이비시터를 구하는 비용도 매년 만만치 않게 오른다고 하더군요. 시간대별로, 형태별로 가격이 제각각이긴 하지만 이 비용도 따로 조사했었더라면 유치원 납입금을 제치고 가장 높게 오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나마 마음에 맞는 베이비시터를 구하기도 하늘에 별따기라고 하니, 수요공급의 원칙에 따라서라도 이 비용은 앞으로도 계속 올라갈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이어 상승폭이 컸던 품목은 장난감이었습니다. 전년동월대비 6.40% 올랐더군요. 원래 자식에게는 뭐든지 다 해주고 싶은 것이 부모 마음이지만, 요즘에는 자녀를 한 두명만 낳다보니 이런 심리는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한 명의 자녀를 위해 부모 뿐만 아니라 친조부모, 외조부모 등 6명이 지갑을 연다는 의미의 '식스포켓'이란 말까지 생겼을 정도니까요.

어린이날이나 크리스마스가 되면 인기 장난감을 구하려는 부모들이 전쟁 아닌 전쟁을 치르곤 하죠. 지난 크리스마스 때에도 나에미 주변에는 '터닝메카드'라는 변신완구로 애 먹은 부모들이 꽤나 있었습니다. 솔직히 나에미는 이 장난감 정가가 3만~4만원 하는 줄 알았습니다. 주변에서 다들 3만원대에 샀다고들 하기에 그게 정가인줄 알았죠. 그런데 마트에서 원래 1만6800원에 판다는군요. 정가도 결코 싼 건 아닌데 그걸 두 세배 더 주고 사는 현실…. 어찌보면 장난감 가격 인상이 그리 놀랍지 않을 수 있네요.

이밖에 유아학습교재(4.56%), 이유식(3.64%), 종이기저귀(3.26%), 어린이 승용물(3.21%) 등도 가격 상승폭이 컸습니다.

이들 가격이 원자재값·인건비 등 합리적인 가격상승 요인에 따른 인상이라면 수긍할 수 있겠지만, 가격을 매년 올려도 자녀를 위해서라면 지갑을 열 수밖에 없는 부모들의 약점을 이용한 것이라면 씁쓸함을 감출 수 없네요.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