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응팔의 골목길 추억...노원구, 마을공동체사업 공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을공동체지원사업을 통해 주민 주도의 행복공동체 노원 만들기에 기여할 것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사람 중심의 가치회복과 신뢰의 관계망을 기초로 더불어 살아가는 주민주도 공동체 마을살이에 대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하기 위해 ‘마을공동체지원사업’을 공모한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공모를 통해 구는 마을공동체 토대 형성과 공동체 회복을 도모하고 다양한 주민이 공존과 화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 대상 사업은 ▲주민주도(참여)형으로 주민 생활과 밀접하고 사업성과와 확산효과가 큰 사업 ▲지속발전 가능형으로 구를 특화할 수 있는 독창성 있는 사업 ▲작은 단위 마을모임 형성을 활성화하고 커뮤니티 거점 공간을 구축할 수 있는 사업 등이다.

공모사업 분야로는 교육 및 문화공동체, 생태?환경공동체, 생명·안전공동체 등 7개 분야로서 구는 30건 내외의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 제안자격은 ▲3인 이상 주민 모임 ▲공익활동을 주목적으로 하는 등록된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 민간단체 ▲대표자 또는 관리인이 있는 법인이 아닌 단체 ▲총사업비 중 일정비율을 자체 부담할 수 있는 단체이며, 노원구 관내를 사업지역으로 해야 하고 대표제안자 3인 중 2인 이상은 노원구 주민이어야 한다.
구비서류는 사업 제안서, 사업제안자(모임,단체) 소개서, 단체규약(정관, 회칙 등) 사본,임원 및 회원명단이며, 신청서는 구청 홈페이지(참여세상→마을공동체→마을알림터 또는 행복도시노원→알림마당一공고)에서 받을 수 있다.

공모기간은 28일부터 2월29일까지.

공모를 희망하는 주민 및 단체는 전자우편(syj820@nowon.go.kr), 온라인(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www.seoulmaeul.org)→지원사업→신청 및 접수)에서 신청하거나 평일 근무시간 내에 노원구청 자치행정과를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구는 1차 서면 및 현장확인 후 ‘심사위원회’에서 ▲사업의 타당성 ▲사업의 실행력 및 효과 등을 최종 심사해 지원대상사업을 선정하며, 심사결과는 구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제안자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사업비 총 5000만원을 사업성격과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하며 1개 주민모임(단체)당 1개 사업만 지원하고 상한액은 200만원까지 지원하며 총사업비의 10% 이상은 자부담해야 한다.

사업기간은 5월부터 11월까지이며 선정된 마을사업지기는 보조금의 교부결정 내용과 교부조건 등 협약 체결 내용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고 7월과 12월에 중간평가와 최종평가를 받게 된다.

김성환 구청장은 “이번 ‘마을공동체지원사업’을 통해 사람 중심의 가치 회복과 신뢰를 바탕으로 주민주도의 공동체 만들기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생활과 밀접하면서 우리구를 특화할 수 있는 독창성 있는 사업들에 대한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구는 사업별 수시 평가와 토의를 통해 마을공동체만들기 과정을 공유할 예정이며, 사례발표회를 개최, 사업추진 상 문제점을 해결하고 우수사례를 널리 확산하는 등 지원사업 운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는 이번 마을공동체지원사업 공모의 이해를 돕기 위해 2월2일 오후 4시 구청 6층 소강당에서 마을지원사업 공모 내용과 지원절차, 제안서 작성요령, 질의응답 등을 내용으로 하는 주민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