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 가 국내외 소통채널을 '뉴스룸(Newsroom)'으로 통합했다. 세계적인 흐름인 '브랜드 저널리즘(Brand Journalism)' 형식으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해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방안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영문블로그를 '뉴스룸'으로 개편했다고 18일 밝혔다. 도메인은 기존 'global.samsungtomorrow.com'에서 'news.samsung.com/global'로 바꿨다.
기존 홈페이지가 단순히 상품홍보 수단 정도로 활용하던 것과 달리 개편된 뉴스룸은 삼성전자가 지향하는 가치와 사업 전반에 대한 소개를 알려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글로벌 사이트 외에 한국, 미국에서 운영되는 삼성전자 사이트도 news.samsung.com/kr과 news.samsung.com/us로 도메인을 바꾸고, 이름을 '뉴스룸'으로 통일했다. 삼성이 원하는 소식에 브랜드 가치를 담아 '뉴스'형식으로 내보내겠다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
삼성은 법인이 있는 지역에 특화된 사이트를 운영하고, 해외와 본사간의 소통을 뉴스룸을 일원화한다는 전략이다. 전문가들은 뉴스룸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삼성을 필두로 점점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는 "기업이 직접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시장과의 소통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며 "다만 일부 해외 사이트처럼 직접 기자를 고용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위험성이 높은 만큼 규제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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