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쪽방촌 주민 희망 만드는 종로1·2·3·4가 소망통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1·2·3·4가동, 돈의동 쪽방촌 기초생활수급자의 자립을 위해 4개 단체의 후원으로 '소망통장 사업' 진행... 1인 매월 20만원 후원금 적립해 적금 만기시 지급 ...수혜자는 쪽방촌 거주자 8명으로 자발적으로 '소망통장 봉사단' 구성 주2회 마을과 이웃 위한 봉사활동 진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이제는 저에게 어떤 어려움이 닥쳐오더라도 매사에 감사하며 하루하루를 살 것이며 나 자신보다 남을 위해 나보다 못한 모든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희망통장 봉사활동 2년이 지나면 불우이웃돕기에 적은 돈이지만 성금을 내고 싶습니다’

소망통장 수혜자이자 소망통장 봉사단인 한금석씨(57)의 편지내용의 한 부분이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 종로1·2·3·4가동주민센터는 지역내 단체의 후원으로 적금을 통해 돈의동 쪽방촌 기초생활수급자의 자활을 지원하는'소망통장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소망통장 사업, 도로 청소

소망통장 사업, 도로 청소

원본보기 아이콘
‘소망통장 사업’은 단순히 후원금을 받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혜자가 봉사단을 구성해 이웃과 동네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 매월 지원받는 후원금을 만기시 수령해 평소 소망하던 곳에 사용하는 자활사업의 일환이다.

후원단체는 관철동문화발전위원회, 관수동상가번영회, 우성회와 종로1·2·3·4가동 1사(社) 1동(洞) 결연업체인 이마산업 등 총 4개단체다.

수혜자는 개별상담을 통해 참여의지가 높고 단주 등 목표가 분명한 총 8명의 돈의동 쪽방촌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이다.
추진절차는 4개의 후원단체에서 매월 20일 사회복지협의회에 총 160만원(1인 20만원 × 8명)의 후원금을 기탁하면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수혜자의 소망통장에 1인 월 20만원씩 후원금을 적립, 적립된 후원금은 적금 만기 시 기간에 따라 1년 만기 240만원, 2년 만기 480만원에 이자를 더해 수혜자에게 지급된다.

이번 사업이 의미있는 이유는 수혜자가 자발적으로 '소망통장 봉사단'을 구성, 주 2회 동네와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을 한다는 점에 있다.

즉, 후원자는 단순한 시혜가 아닌 저소득 주민의 자립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를 하고 수혜자는 목돈 마련의 희망을 갖고 단주·절주 등 생활방식의 변화 및 봉사를 통해 일상 속에서 활기와 자존감을 찾으며 자활의지를 다지게 되는 것이다.

봉사단은 기본적으로 관철동, 관수동, 봉익동 지역의 ▲이면도로 청소 등 환경정비 ▲취약계층 고령 어르신, 중증장애인 돌봄활동 등의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 외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방충망, 단열재 시공 등의 집수리 봉사도 진행한다.

소망통장 적금은 수혜자의 의사에 따라 1년 혹은 2년 만기로 진행되며, 무단으로 사업에 불참하거나 음주상태에서 활동을 진행할 경우 사업에서 배제된다.

지난 2013년3월 관철동·관수동 상가번영회와 쪽방 수급자 4명 결연으로 시작해, 소망통장사업으로 지난해 말까지 총 4200만원 후원금액이 누적됐다.

또 후원자는 ▲2014년 3개 단체 ▲2015년 4개 단체(우성회 신규)로, 수혜자는 ▲2014년 6명 ▲2015년5월 8명으로 늘었다.

적금만료에 따라 지난해 총 5명에게 각 480만원을 지급, 수혜자는 소망통장 적립액을 임대주택 보증금, 틀니 등 자활 기반을 마련하는 곳에 사용할 예정이다.

돈의동 쪽방촌에는 '소망통장 봉사단' 외에도 쪽방 거주민 12명으로 지난해 10월 구성된 '돈의동 103 봉사단'이 있다. 이들은 2인 1조로 순번제로 매일 쪽방 지역 쓰레기 수거 및 재활용 분리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활동내용을 확대해 쪽방 어르신들의 밑반찬 지원 및 안부확인 등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소망통장 사업은 단순한 후원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쪽방주민들의 자발적인 봉사로 이어져 사회구성원의 일원임을 느끼고 자활기반을 마련하는데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면서 “쪽방 주민들이 더디고 힘들지만 자립을 할 수 있도록 후원을 지원해주는 단체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소망통장’ 후원단체인 우성회는 좋은 일을 해보자는 취지로 모인 종로구 내 쥬얼리(Jewelry) 관련 사업주 9명으로 구성된 순수 후원모임이다.

처음 시작은 23년 전이었지만 2014년 회원을 재정비하고 계속 바뀌었던 기부처 또한 종로1·2·3·4가동 내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으로 결정, 매월 70여만 원의 성금을 동주민센터에 기부하고 있다.

매월 모은 기부금은 방값을 내지 못해 쫓겨날 위기에 있는 가정이나, 병원에서 긴급하게 치료가 필요한 종로1·2·3·4가동 주민들의 긴급지원 자금으로 유용하게 사용됐다.

지난해는 적금을 통한 자활지원 사업인 소망통장 사업에 후원단체로 참여해 2명의 대상자를 후원하기 시작했다.

우성회는 송년회도 야유회도 없으며, 저녁에 만나면 술 한잔에 밥값만 늘어나기에 매월 둘째주 월요일 한번 점심시간에 모인다. 그렇게 아껴 성금을 모아 기부하며 보석을 매개로 만난 정말 보석같은 모임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