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값비싼 겨울 옷’ 신상처럼 오래 입는 관리법은?

최종수정 2018.09.10 00:33 기사입력 2016.01.09 11:13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겨울 옷들은 상대적으로 여름 옷에 비해 부피가 크고 비용 부담도 적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벌 구비하기 어려운 편이다. 특히 고어텍스와 같은 기능성 소재는 물론이고 퍼(fur), 모직 코트, 니트 등 세탁과 보관이 까다로운 소재가 많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옷의 수명이 결정된다.

때문에 겨울 옷들을 직접 세탁하기 보다는 드라이클리닝에 맡기는 경우도 많지만, 소재에 따라 자칫 방한 기능이 반감되거나 옷감 자체가 손상될 수도 있다. 즉, 평소에 의류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고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처음 산 모습 그대로 오래 입을 수 있는 지름길인 것. 필립스코리아가 겨울 옷 수명을 늘리는 관리 비법을 소개한다.

◆ 기능성 소재의 아웃도어 의류, 눈?비 등 물기는 바로 제거

아웃도어 의류 세탁 시에는 소재의 기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에 적합한 세탁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관리의 핵심 포인트는 눈, 비 등 물기를 바로 제거해야 한다는 점이다. 물기가 마르지 않은 채 방치하게 되면 얼룩과 때가 점착되는 것은 물론, 소재의 기능성까지 저하될 수 있다. 세탁 시 40℃의 온수에 액체 타입의 아웃도어 전용세제 또는 울샴푸를 사용하여 손 세탁한 뒤, 옷걸이에 걸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하는 것이 좋다.

◆ 주변 환경에 민감한 퍼(fur) 제품은 통풍과 직사광선에 주의
퍼(fur) 제품은 가격대가 높은 만큼 올바른 관리법으로 손상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습도, 온도 등 주변 환경에 민감한 소재이기 때문에 관리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우선 보관 시 비닐커버를 사용하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직사광선이나 형광등 빛에 오래 노출 될 경우 탈색될 수 있기 때문에 그늘진 곳에 보관한다. 또한 털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향수, 헤어 스프레이, 헤어 왁스 등은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음식물이나 음료수를 흘리면 바로 수분을 닦아내고 미지근한 물에 타월을 적셔 두드리듯 얼룩을 제거하도록 한다.

◆ 모직 코트는 스팀 다리미로 탈취, 보관할 땐 전용 커버를 씌워 보관

겨울철 가장 많이 입는 아우터인 모직 코트는 동물성 소재로 해충의 먹이이기 때문에 섬세하게 관리해야 한다. 드라이클리닝 후에는 비닐을 벗겨내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 걸어 기름기를 날려줘야 한다. 보관 할 때는 전용 커버를 덮어 씌워 보관하고, 전용 커버가 없다면 안 입는 셔츠로 덮는 것이 좋다. 평소에는 브러쉬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한 후 스팀 다리미로 스팀을 줬다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주면 탈취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너무 자주 세탁하면 수명이 줄기 때문에 입을 때 최대한 신경 써서 얼룩이 묻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니트는 보풀과 늘어남 방지에 유의하여 관리

니트는 보온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패션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높아 겨울철 이너웨어로 활용도가 높지만, 자칫 방심하면 쉽게 보풀이 생기고 늘어날 수 있어 관리에 주의를 요한다. 보풀이 생긴 니트는 투명 테이프를 붙여 들어 올린 후 가위로 잘라 내기도 하지만, 스팀다리미로 스팀을 충분히 분사한 뒤 보풀 제거기로 없애는 편이 정전기 발생까지 막을 수 있어 유용하다. 니트가 늘어났을 경우에는 늘어난 부분에 다리미용 헝겊을 덮어주고 스팀다리미로 골고루 스팀을 분사한 뒤 다려준다. 만약 전체적으로 늘어난 경우라면 우선 따뜻한 물로 손 빨래를 한 뒤, 고온으로 다림질을 하는 것이 좋다.

애경 ‘울샴푸 다운워시’는 겨울철에 즐겨 입는 구스털, 오리털 패딩이나 침구 등을 깨끗하게 세탁해주는 동시에 다운 의류의 특징인 보온 기능성을 유지해주는 다운 전용 세탁세제다. 다운 패딩이 드라이클리닝을 하면 일반 세탁 때보다 보온성이 떨어진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된 제품으로, 세탁해도 다운 제품의 보온성을 유지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보온성을 지속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깃털 유지분의 손상을 막아 5회 세탁 후에도 다운의 필파워를 98%까지 보호해 패딩의 볼륨감과 따뜻함을 유지해준다. 유지분을 보호하는 기능이 세탁 시 물을 적게 흡수해 부피가 큰 패딩도 빠르게 탈수 및 건조 할 수 있어 집에서 손쉽게 세탁 할 수 있다.

필립스 ‘클리어터치’는 열 전도율이 높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대형 스팀 플레이트와 13개의 스팀홀로 동급 최강 수준의 풍부한 스팀을 제공하는 스탠드형 스팀 다리미. 분당 45g의 풍부한 스팀을 빠르게 제공해 두꺼운 겨울 옷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대형 스팀 플레이트는 신속히 가열되어 예열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열이 식으며 물이 맺히는 현상을 방지해 다림질 중 물 얼룩이 질 염려 없이 빠르고 효율적인 다림질이 가능하다. 특히 옷걸이 부분에는 잠금 기능을 장착, 기존 스탠드형 스팀 다리미 사용 시 옷이 고정되지 않아 불편했던 점을 개선했다. 이 밖에도 투명한 1.2L 물통은 본체와 분리 가능한 디자인으로 물때 걱정 없이 보다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