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종·성별따라 MBA 졸업장 가치 차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인·아시아인 남성 졸업자가 돈 가장 잘벌어…소수인종 여성이 꼴찌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미국에서 인종에 따라 경영대학원(MBA) 졸업 후 받는 연봉에 차이가 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 100대 MBA 졸업생 1만2700여명을 대상으로 졸업 후 연봉과 인종, 성별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봤다. 그 결과 흑인과 히스패닉, 인도계 미국인 졸업생들이 받는 평균 연봉은 15만달러인데 비해 백인과 아시아인 졸업생들은 17만2000달러로 이보다 2만2000달러 더 많았다. 블룸버그는 미국 MBA 졸업생 89%가 백인과 아시아계고 나머지 11%가 흑인·히스패닉·인도계라는 점에서 이들을 '소수 인종'으로 규정했다.
인종 구분에 성별까지 적용하면 졸업생들의 연봉 차이는 더 크게 벌어졌다. 가장 많은 돈을 벌고 있는 그룹은 백인·아시아계 남성으로 연 18만1000달러였다. 여성 소수인종 졸업생들의 경우 평균 연봉은 13만2250만달러로 가장 낮았다. 이 두 그룹의 중간에 있는 것이 소수인종 남성(16만3500달러)과 백인·아시아계 여성(15만달러)였다.

블룸버그는 명성이 높은 MBA일수록 졸업 후 시간이 흐르면서 인종과 성별에 따른 보수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의 경우 졸업 직후에는 백인·아시아계와 소수인종간의 연봉 격차가 5000달러 이하에 불과했지만 6~8년이 지나면 이 차이는 9만7800달러까지 확대됐다.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의 경우 같은 기간 인종 간 연봉 차이가 8만400달러였고,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의 경우 6만5000달러 가량 됐다.
상위 MBA 졸업생들의 인종별 보수 차이가 큰 이유 중 하나는 졸업생들의 금융권 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통상 금융권은 인종과 성별간 연봉 격차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융부문에서 일하는 백인·아시아계 졸업생들과 소수인종 졸업생들과의 연봉 차이는 4만8500달러였다. 컨설팅 분야의 경우 이보다 소폭 낮은 4만1000달러를 기록했다. 부동산과 제조업, 정부기관에 취업한 졸업생들의 경우 오히려 소수인종이 백인·아시아계보다 더 돈을 많이 받고 있었다. 조사대상 MBA 전체를 통틀어 지난해 44%가 금융권에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는 "엘리트 집단으로 여겨지는 MBA 졸업생들 사이에서도 인종 및 성별에 따른 보수 장벽은 여전히 높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