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윤식 "위장전입·다운계약서 세밀히 못살펴 송구"(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윤식 "위장전입·다운계약서 세밀히 못살펴 송구"(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는 6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주소 이전과 부동산 매입과정에서 보다 더 세밀하게 살펴야 했지만 그러지 못한 점을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말했다.

홍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이번 인사청문회 준비하면서 지금까지 제 삶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기회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인사청문회 초반 야당 의원들은 홍 후보자의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문제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앞서 야당 의원들은 홍 후보자가 2002년 4월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아파트 구매시 신고 금액이 당시 실거래가인 7억100만원~8억원보다 현저히 적은 1억9200만원으로 신고했다며 다운계약서 의혹을 제기했다. 또 서울 노원구에 거주하던 홍 후보자가 1989년 11월부터 4개월 동안 배우자가 근무하던 성남 소재의 병원으로 주소를 옮겨 위장전입한 의혹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안행위 야당 간사인 정창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주민등록법을 관리하는 행자부 장관 후보자로써 위장전입은 엄연히 범법행위"라며 "실제 국민의정부 시절에는 총리 후보자가 위장전입 의혹 하나로 낙마했는데 행자부 장관후보자로 이런 정도 사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홍 후보자는 "1989년에 주소이전할 때는 신혼초였고 집사람이 출산직후 (서울) 월계동에서 성남까지 하루 3시간 가량 원거리 출퇴근하다보니 힘들어하고 건강도 많이 상해 (아내의) 직장이 있는 성남에 집을 마련하려고 주소를 잠깐 옮겼다가 4개월후에 원복했다"며 "하지만 어떻든 공직자로서 송구하다"고 해명했다.

홍 후보자 장녀의 과도한 저축보험도 거론됐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후보자의 장녀가 매월 150만원씩 45회에 걸쳐 총 6750만원의 저축보험을 납입했는데 특별한 수입인 없는 학생 신분이었던 장녀가 이 정도로 저축할 수 있는가 의문"이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홍 후보자는 "성균관대 약대를 졸업한 큰 딸이 5년정도 약국 아르바이트를 뛰었고 최근 3년에는 고정 약국에서 2000만원정도의 수입이 있었고 대학원에 다닐 때 BK21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매학기 500~600만원의 연구비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고 이를 펀드에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진 의원은 "그래서 객관적 증빙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했는데 왜 제출하지 않느냐"며 "오후까지 제출해달라"고 지적했고 홍 후보자는 "(장녀의) 펀드 해약 내역을 준비할 것으며 BK21 연구비는 학교에서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겠다"고 답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동산 다운계약서 의혹에 대해 사과했는데 세금 덜 낸 것 어떻게 할거냐, 기부라도 해야 하지 않냐"고 밀어붙였고 홍 후보자는 "어떤 형태든 생각해보겠다"고 답했다.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처 이전 관련 장관이 인식을 심각하게 안하고 있다"며 "지금 예산이 빠져있는데, 이는 국회 예산심의 확정권을 무시하고 법률을 위반한 행위"라고 질타했다.

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홍 후보자에 대한 충고 위주로 발언과 함께 정책 위주의 질의를 했다.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누리과정을 둘러싸고 교육청과 중앙정부가 갈등을 빚고 있다"며 "이런 갈등은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지방자치가 잘 안 되고 있으면 지방 권한을 좀 더 내려주는 역할을 행자부에서 해야 한다"며 "출산율도 지방과 수도권이 차이가 많다. 살기 좋은 지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장실 새누리당 의원은 "지방 재정 문제가 심각하다. 복지비 지출이 많아 다른 사업을 못하는 데도 있고 낭비성 행사 지출도 많다"며 "어떻게 합리적으로 할 건가. 재원을 발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진영 안행위 위원장은 "어느 나라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충돌이 있지만, 보육재정 문제는 4년째 계속되고 해를 거듭할수록 작아지는 게 아니라 증폭되고 있다"며 "지방정부 편에 서야 하는데 기획재정부 편에 서서 논리에 매몰돼 갈등 조정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다. 행자부 내에서도 그런 목소리를 내는 용기와 힘을 가져야 한다"고 충고했다.

한편, 홍 후보자는 모두 발언에서 "행정자치부는 정부혁신과 지방자치를 총괄하는 부처로서 국가적으로 많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오랜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행자부의 막중한 업무와 국민의 기대에 맞춰 모든 역량을 다해가겠다"고 밝혔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