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장인 박홍재 현대차 부사장은 29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주최한 '2016 자동차 시장 전망' 세미나에서 저성장 국면 진입으로 내년 세계 자동차 시장 판매가 전년 대비 2.9% 증가한 8850만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위기 이전 수요 회복, 금리 상승 영향으로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의 내년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1775만대, 기저효과와 더딘 경기 회복을 보이고 있는 유럽은 3.1% 늘어난 1628만대로 전망됐다. 중국은 구매세 인하 효과가 내년까지 이어지며 7.0% 증가한 2193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고 인도는 292대로 6.3% 증가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러시아는 4.4% 감소한 152대, 브라질은 9.0% 줄어든 223대로 4년 연속 판매량이 감소세를 보이며 부진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및 신차효과 축소로 내년 국내시장 판매량은 3.1% 감소한 176만대로 예상된다. 반면, 수입차는 전년 대비 7.5% 증가한 26만1000대로 7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차 판매량은 올해 감소세를 보인 후 내년 신차 출시 확대로 증가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9.4% 증가한 195만1000대를 기록한 친환경차는 올해는 3.4% 감소한 188만5000대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17.2% 증가한 221만대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다.
전반적으로 달러 강세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원화가 달러 외 다른 통화에 강세를 보이면서 수출 경쟁력 하락이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박 부사장은 "특히 엔저 현상이 2020년 도쿄 올림픽까지 지속될 수 있다"면서 "엔저를 통해 돈을 번 일본 업체들이 수소연료전지차, 자율주행차 등에 투자하면서 경쟁력의 격차를 벌릴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다. 폭스바겐 사태까지 더해져 일본 업체들이 자동차 산업을 주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유가 국면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박 부사장은 "선진국 수요 회복에도 불구하고 이란의 원유 생산과 수출이 확대되고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달러 강세로 저유가가 지속돼 내년에도 올해와 비슷한 배럴당 50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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