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소수민족 정책 비판한 프랑스 기자 추방…"언론 자유에 대한 공격" 비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롭스 홈페이지

사진=롭스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중국의 소수 민족 정책을 비판하는 기사를 썼던 프랑스 기자가 결국 중국에서 추방된다.

25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날 프랑스 시사 잡지 롭스(L'Obs)의 베이징 특파원 우르술라 고티에에게 중국의 반테러 정책을 비판한 기사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지 않으면 이달 말 만료되는 기자증을 갱신해 주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중국이 문제 삼은 기사는 지난달 파리 테러 직후, 중국 정부가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한달 전 발생했던 탄광 테러 사건을 '테러 분자'들의 소행이라고 발표하면서 중국 역시 세계적인 테러의 피해자로 주장한 데 대해 고티에가 반박한 내용이다.

고티에는 기사에서 위구르 자치구의 폭력 사태가 외국 조직과 관련돼 있다는 증거는 없으며, 중국의 억압적인 소수 민족 정책과 실행에서 빚어진 자생적인 문제라고 비판했다.

중국 정부는 고티에의 기사가 위구르 지역의 폭력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달 초 브리핑에서 "왜 다른 나라에서는 반 테러 대응으로 인정받는 행위가 신장에서는 민족과 종교 문제가 되느냐"며 서방 언론이 '이중 잣대'를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에서 외국인 기자가 추방당한 것은 2012년 알자지라 방송의 멜리사 첸 이후 3년 만이다.

고티에 기자는 "중국 정부의 주장이 맞다면 나는 추방 당할 것이 아니라 감옥에 갇혀야 한다"며 "티베트나 신장 등 소수 민족 문제에 관심이 있는 외국 특파원들에게 겁을 주려는 구실"이라고 말했다.

롭스의 편집장은 이런 중국 정부의 대응이 "언론의 자유에 대한 명백한 공격이자, 중국 저널리즘의 진짜 장애물"이라고 비판했다. 프랑스 외교부와 중국의 외신기자클럽도 중국 정부의 결정을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고티에는 중국 정부와 더는 협상의 여지가 없다며 비자가 만료되는 이달 31일 중국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