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5년 광주시정 결산]<5>상생·연대 프로젝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자체 힘 합하니 난제도‘척척’”

“연구원·제2남도학숙 등 광주·전남 상생 ‘완숙’단계”
“광주-인접 시·군, 국제행사·관광분야에서 협력 강화”
“달빛동맹, 88고속도로 확장이어 국비까지 공동 보조”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올 한해 광주시정에서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왕성한 지자체간 상생협력 프로젝트다. 광주와 전남이란 협력의 범위도, 인접 자치단체, 전북, 서울, 대구 등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넓혔다.
과거에도 지자체간 협력을 시도하지 않은 건 아니지만 대개가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에 머물렀고, 상호 이해관계가 얽혀 뚜렷한 진전을 이루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젠 상황이 변했다. 사업의 공동 추진은 물론이고 새로운 아이템 발굴, 심지어 국비까지도 지자체간 협력을 통해 확보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당연히 적잖은 성과물이 도출되고 있다.

바야흐로 지자체간 상생·협력이 대세가 된 것이다.
◆광주·전남은 함께 가야 할 공동 운명체

올해 광주-전남 상생협력은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탐색과 시행의 단계를 벗어나 완숙단계에 진입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그동안 상생협력 과제의 실행력 담보를 위한 ‘실무위원회’구성, 민·관·학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위원’운영 등 기본적 틀을 만든 시·도는 지난 3월과 11월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를 개최해 협력사업을 본격화 해왔다.

양 시도는 그동안 18개 상생협력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해 왔다.

무엇보다도 지난 7월 열린 광주 하계U대회는 경기시설 개·보수와 행사지원, 공무원 파견 등에서 전남도가 적극 협력해 성공개최에 힘을 보탰고, 광주시는 전남에서 개최한 국제농업박람회와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에 문화공연, 홍보 등을 지원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연계한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송정역∼양림동 역사탐방∼죽녹원 등에 이르는 당일 및 1박2일 코스의 관광상품을 공동 개발해 ‘아트투어 남행열차’를 5월부터 운행하였으며, 아시아문화전당 방문자를 대상으로 지역 관광자원을 홍보하기 위해 11월25일 개관에 맞춰 광주·전남공동으로 방문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빛가람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16개 이전 공공기관 등 21개 기관이 ‘빛가람혁신도시 공공기관장 협의회’를 구성해 주거·교육·의료 등 정주여건 개선, 지역인재 채용,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한 상생협력사업 등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특히 11월 28일부터 광주-혁신도시 간 직행좌석버스를 본격 운영함으로써 광주와 혁신도시는 30분 이내의 생활권을 구축하게 됐다.

제2남도학숙 건립도 상생협력의 대표적 성과다. 지난 8월 시·도 공동으로 서울 은평구 공유부지 매입계약을 체결했으며 600명 수용 규모로 내년 하반기 착공해 2018년 완공할 계획이다.

광주·전남발전연구원 통합은 4월 시?도의회에서 통합조례안이 의결돼 6월 창립총회를 가졌다. 그동안의 원장 임명 과정의 진통을 신속히 해결하고 통합의 취지와 목적에 맞는 기능을 조속히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광주에 소재하는 전남도유지를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광주시민들의 영농실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의하고, 광주·전남 미술작가들의 중앙진출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시·도가 공동으로 서울에 갤러리를 운영키로 하는 등 2개의 신규 협력과제를 선정해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인접 지자체와의 협력은 생존 필수조건”

올해 광주시는 인접해 있는 전남 시·군과의 협력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역사·사회·문화적으로 한 뿌리인데다 무엇보다 공동 발전을 위한 상호 보완적 관계라는 사실 때문이다.

특히 세계 도시들이 대도시 중심으로 광역화가 진행되며 무한경쟁시대에 놓여 있어 인접 자치단체와의 상생협력이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가 추진중인 행복생활권 사업에도 광주는 나주시, 함평, 장성, 담양, 화순과 함께 ‘빛고을 중추도시 생활권’을 구성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인접 5개 시·군과 자치구를 포함한 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를 구성해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법에 의한 제도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행사 공조, 화순적벽 개방, 공동 장의시설 조성, 정율성 사업 갈등 해결, 관광분야 협약 등 많은 성과를 냈다.

특히 지난 8월 광주시에서 인접 5개 시·군과 공동으로 추진한 ‘취약지 응급실 원격협진시스템 구축’사업은 전국 생활권협력사업에 대한 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11월에는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주관으로 실시한 전국 63개 생활권 운영체계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광주시는 지금까지 광주발전연구원과 전문가그룹의 TF팀, 민간기업 용역 등을 통해 90여건의 사업을 발굴했고, 그 중 6건은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 중이며, 15건은 빛고을생활권 행정협의회 협력과제로 자체 추진하는 등 인접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달빛동맹은 지방 대도시간 상생협력 모델

광주시와 대구시간의 ‘달빛동맹’에 의한 교류협력사업은 영·호남 화합을 넘어 지역균형발전의 이상적 모델이 되고 있다.

대구의 옛 지명 ‘달구벌’과 광주의 순우리말 ‘빛고을’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달빛동맹’은 그간 SOC, 경제산업, 환경생태, 문화관광, 일반협력 등 5개 분야에서 23개 사업을 선정해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광주~대구 고속도로 조기 확장에 공동 노력을 올 연말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시립예술단 교류공연 사업과 야구·축구·마라톤 등 달빛체육교류사업, 민주항쟁 정신 고취를 통한 동서화합사업, 청소년과 여성단체의 문화교류사업, 시민기념 숲 조성사업 등도 안정적인 궤도에 진입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양 시는 그동안 관 중심으로 이루어진 달빛동맹을 민간중심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광주·대구 달빛동맹 민관협력 추진 조례’를 각각 제정한데 이어 양 지역의 경제·문화·스포츠·여성 등 각계 대표와 전문가 30명으로 ‘달빛동맹 민관협력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교류의 폭과 깊이를 더하고 있다.

특히 광주시와 대구시는 2016년도 국비확보 활동을 펼치는 과정에서도 양 시장이 공동보조를 맞춰 상대지역 예산 반영을 위해 뛰는 등 형식을 뛰어넘는 내용적 결합까지도 도모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