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해대교 19일부터 전 차로 통행재개…"복구공사 기간 13일 앞당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서해대교 케이블 교체작업이 예상보다 빨리 진행돼 이르면 19일부터 서해안고속도로 송악IC~서평택IC 구간 차량통행을 전면 재개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이 구간은 서해대교 사장교 구간 72번 케이블에 화재가 발생해 72번이 절단되고 그 영향으로 56·57번이 손상돼 케이블 복구와 안전상의 이유로 지난 3일부터 차량통행이 제한됐다.
당초 도로공사는 차량 일부차로 통행 재개는 25일, 전 차로 재개는 다음달 1일로 계획했었다. 하지만 도로공사는 17일까지 케이블 복구 작업을 모두 끝내고 18일 최종 안전성 검토에 이어 19일 전면 할 방침이다. 당초계획보다 전체 복구공사 완료는 13일, 차량 통행재개는 6일 앞당긴 것이다.

도로공사는 지방국토관리청 등과 협업을 통해 장비·자재·인력 확보가 원활해 조속한 복구공사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도로공사는 서울·익산 지방국토관리청과 신안군의 도움을 받아 타 사장교 건설현장의 가설장비와 강연선 등 장비·자재·인력을 우선 지원받았다. 조기 자재 수급을 위해 케이블 보호관(덕트) 제작공장에 직원이 상주해 생산을 독려했다.
또 안전성 검토를 거쳐 당초 선·후 공정으로 계획했던 72번 케이블 가설과 57번 케이블 철거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공정을 개선했다. 이 과정에서 병행작업상의 위험성을 해소하기 위해 공사감독 외에도 4명의 안전관리자를 별도 배치·운영했다.

이외에도 악천후로 공사를 하지 못할 것에 대비해 늦은 시간까지 야간작업을 진행한 것도 공기단축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교체대상 케이블 3개중 56번은 지난주 교체 완료했다. 절단된 72번 케이블가설작업도 14일 중 마무리하고, 57번 케이블 교체를 17일까지 끝낼 계획이다.

도로공사는 기상과 제반 공정여건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18일 오전 안전성검토위원회를 열어 복구공사 현황과 교량안전성 확보여부, 통행재개 시점 등에 대해 최종 안전성 검토를 거칠 방침이다.

안전성검토위원회의 검토결과는 같은 날 오후 2시 서해대교관리사무소에서 밝히고 복구공사 현장도 공개한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완벽한 항구복구라는 근본 목표는 유지하되, 서해대교 차량통행 제한 장기화에 따른 차량 지정체·지역경제 침체 등 국민 불편을 조기에 해소하고자 불철주야 노력한 결과 공기를 단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