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역주택조합 ‘루머’로 골머리…조합원들 ‘불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세종]

‘신용동 현대주택조합’ 경쟁업체의 뜬소문에 시달려
업무추진사 “사업 조기 추진 위해 토지매입비 충당”

<신용동 힐스테이트 조감도>

<신용동 힐스테이트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광역시 곳곳에서 지역주택조합의 아파트 건립사업이 열기를 뿜다보니 부동산업계에 근거 없는 루머들이 돌아다니면서 조합원들에게 불안감을 안겨주고 있다.
대개는 경쟁관계에 놓인 업체들의 뒷말이 여러 단계로 전해지면서 왜곡되거나 부풀려지고 있다.

‘신용동 현대지역주택조합’ 역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도 최근 ‘뒷말’에 시달리고 있다. ‘힐스테이트 신용동’ 1544세대를 건립할 이 조합은 지난해 10월 구성한 뒤 6개월 만에 95% 이상의 조합원 모집에 성공해 부동산업계의 이목이 집중됐었다.

대규모의 주택조합을 추진해 조합원 모집에 성공한데다 조합원 분담금도 다른 주택조합의 1200만~1500만원보다 훨씬 낮은 1000만원을 책정해 절찬을 받았지만 근거 없는 루머 때문에 업무추진사와 조합 집행부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부 조합원이 전하는 루머의 골자는 ‘업무추진사가 업무대행료를 다 빼내 갔다’는 것과 ‘토지 확보가 잘 안 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제보를 한 조합원들은 “조합 집행부나 업무추진사를 믿고 싶지만 이상한 소문이 자꾸 들리다보니 불안감이 생긴다”고 말했다.

그러나 업무추진사와 조합 집행부에 확인한 결과, 이는 뜬소문에 불과했다. 부동산업계 전문가는 “최근 광주에서 경쟁적으로 지역주택조합이 구성되면서 일부 조합이 다른 조합을 시기하거나 일부 업무추진사들이 자신들을 더 우수한 업체로 인식하도록 분위기를 잡기 위해 다른 업체들을 깎아내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이러한 뒷말로 인해 업무추진사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지거나 조합원들과 집행부 사이에 불신이 쌓이는 등 부작용이 빚어진다는 점이다. 심지어 일부 조합원들은 불안심리에 못 이겨 조합 탈퇴를 고민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신용동 현대지역주택조합’의 업무추진사는 에스비개발산업㈜이다. 에스비개발산업㈜과 SB건설㈜, ㈜조흥테크 등을 경영하고 있는 백성기 회장은 취재진에게 “아무 근거도 없는 루머들이 돌아다닌다니 황당하다”면서 “일반적으로 지역주택조합의 사업이 정상궤도에 진입하려면 4~6년씩 걸리는 반면 신용동 조합은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업무추진사가 일찌감치 업무대행료를 다 빼 갔다’는 소문에 대해 백 회장은 “토지신탁사에 확인해보면 알겠지만 업무대행료를 사적 용도로는 한푼도 쓰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토지 매입비로 충당했다”고 설명했다.

업무대행료는 업무추진사가 조합을 대신해 각종 행정절차는 물론 시공 조건 협의, 감독 및 감리, 각종 홍보, 금융 조달 협의 등에 사용하도록 조합원들이 분담하는 비용이다. 정상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업무추진사가 알아서 지출할 수 있는 돈이다.

때문에 백 회장은 일부 조합원들이 업무대행료 인출 여부를 물어보면 내심 서운해진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백 회장은 “조합원들이 업무추진사를 신뢰하도록 업무대행료를 한푼도 손대지 않고 회사 돈으로 지출해왔는데 의심을 받는다니 허탈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백 회장과 조합 집행부에 확인한 결과, 업무대행료는 토지 매입비용으로 지출됐다. 백 회장은 “사업이 빠른 시일 내에 성공하려면 무엇보다 토지 매입이 우선돼야 하기 때문에 업무대행료를 끌어다 토지 매입비용으로 썼다”고 해명했다.

백 회장은 “모 경제연구소 관계자가 우리 회사의 방침을 듣고서 지역주택조합의 이상적 모델로 소개하고 싶다고 의향을 밝혀 왔지만 다른 업체들에 부담을 주게 되지나 않을까 싶어서 사양했다”고 밝혔다. 에스비개발산업㈜이 업무대행료를 앞당겨 지출하거나 브릿지론 등을 쓰지 않기 때문에 조합원들의 금융비 부담을 그만큼 줄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사업 추진상황에 대해 백 회장은 “토지 매입만 완료되면 일사천리로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며 “토지 소유자들이 높은 땅값을 고수한다면 법률에 따라 수용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회장은 또 “부동산업계에 근거 없는 소문들이 무성한데 만약 조합원들이 흔들린다면 조합원들 스스로 손해를 초래하게 된다”며 “조합 집행부를 중심으로 신뢰를 쌓아가는 게 조합원들에게 가장 이익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