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재 한국선주협회 회장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11일 여의도에서 개최한 '제34회 세계 해운전망 국제세미나' 환영사를 통해 "정책금융기관의 선박금융 지원 자금이 거의 대부분 해외경쟁선사에 편중돼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국적선사의 유동성 확보를 위한 단기적 정책 지원 ▲우리나라 해운·조선산업이 상생할 수 있는 톤네지 뱅크 설립 ▲한국해양보증보험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중앙정부, 지자체, 조선, 기자재업계의 적극적인 동참 등이 발전전략에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은 한진해운 과 HMM 합병설 등 해운업계에 대한 정부 및 금융당국의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가 강한 시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해운선사들은 이에 대해 7년여간의 장기 불황에도 정부의 마땅한 자금 지원도 없이 자구책만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을 토로하고 있다.
또한 이 회장은 "미국의 금리인상과 중국의 경기둔화라는 G2 리스크로 불확실성과 교역둔화가 점증되고 있고 구주항로에 대거 투입된 초대형 메가 캐리어의 영향으로 원가에도 못 미치는 운임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해운을 둘러싼 대외환경이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는 이때, 우리 해운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발전전략을 새삼 가다듬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톤네지 뱅크(Tonnage Bank)는 선사들의 신조선 발주나 중고선 매입시 선가의 20~30%를 차지하는 후순위 투자에 대한 투자금의 회수를 보증하고, 불황기 구조조정 대상 선박을 매입해 운영하는 선박은행을 말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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