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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C, 2016·17 컬러 트렌드 'Resonate'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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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C가 리츠칼튼호텔에서 올해로 2회째 맞는 'KCC 2016-17 CMF(Color,Material,Finishing) 트렌드 세미나'를 열고 메인 테마 선정 및 업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를 가졌다

KCC가 리츠칼튼호텔에서 올해로 2회째 맞는 'KCC 2016-17 CMF(Color,Material,Finishing) 트렌드 세미나'를 열고 메인 테마 선정 및 업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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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KCC는 'KCC 2016/17 CMF(Color, Material, Finishing) 트렌드 세미나'를 열고 2016/17의 컬러 트렌드 주제로 'Resonate(깊게 울려 퍼지다)'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KCC 컬러&디자인센터 주관으로 서울 리츠칼튼 호텔 그랜드 볼룸 홀에서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에는 자동차, 가전, 중장비 등 각 산업체 디자이너 및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3개 테마의 CMF 트렌드 발표와 함께 테마와 컨셉을 같이한 각종 컬러 패널, 시제품 전시 및 해설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날 메인 테마로 선정된 ‘Resonate’는 지속적인 성장만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커지고 있는 양극화와 빈부격차 등의 문제를 돌아보고, 다 함께 공존하는 진정한 성장을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관점의 변화 대한 성찰에서 출발한다.

이는 성장기가 후반으로 접어든 성숙기에서는 모든 재화의 기능과 스펙이 상향평준화 되는데, 이런 시대에 고객은 더 새로운 것 보다는 공감을 얻어 낼 수 있는 "진정성"을 원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새롭고 편리함이 아니라 진정성을 바탕으로 한 공감(共感), 잠시라도 생각에 잠기게 하는 “가슴 깊은 울림”이 더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이런 테마를 중심으로 선정한 디자인 핵심 키워드는 ▲Real Contact(깊은 울림의 시작) ▲Sensory Pleasure(감각의 미스터리) ▲Unpack Thinking(두려움과 가능성이 공존하는 미지의 세계) 등 세 가지다.

‘Real Contact'는 환경과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상황에서, 자연의 원리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 현대 기술과 만나면 더욱 진심 어린 경험을 전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자연과 하나되는 디자인, 보다 감성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깊은 울림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Sensory Pleasure'는 모두가 불안한 사회 분위기에서 작은 희망이라도 발견할 수 있는 소소한 공감에 대한 경험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관점의 변화를 기대하고 디자인의 다양함과 디테일의 완성도를 높여 불안을 완화하는 작은 위로를 전하고자 하는 '감각의 미스터리'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Unpack Thinking’은 점점 빨라져 가는 고도화, 기술화로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더해가지만 그 속에서도 서로간의 소통을 통해 공통된 미래의 희망을 발견하자는 것이다.
소수를 위한 디자인이 아닌 다수를 위한 디자인, 모든 기술들 또한 다수의 미래를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디자인의 재해석, 즉 두려움과 가능성이 공존하는 미지의 세계라고 해석했다.

KCC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핵심고객에 대한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 정보 제공을 통해 고객과의 우호 관계를 형성하고 그 트렌드에 맞는 컬러 와 소재 디자인의 기술 전달을 통해 KCC의 기술력을 홍보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관련 업계와의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협업을 유도하여 더 좋은 제품을 개발,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컬러 트렌드 발표와 함께 KCC에서 생산하고 있는 자동차 내/외장 도료, VCM(Vinyl Coated Metal : 가전용 외장필름), 플라스틱 도료, 공업용 도료, 소재 파트의 제품 전시와 설명회 등 지난해 1차 행사보다 더욱 알차게 구성된 내용으로 참관객들에게 실질적인 디자인 트렌드 정보를 제공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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