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금리 대출' 요게 대세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터넷전문은행 등장에 맞서 시중銀-저축銀 연계 영업도 활발
우리銀 '위비 모바일 대출' 하루 평균 10억원 실적…신한·기업銀도 고객몰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연 5~8%의 중금리 대출이 전성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이 중금리 대출을 활성화시킬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기존 은행들도 그에 대응하는 상품들을 내놓으면서 관련 상품들이 크게 늘고 있다. 정부가 시중은행-저축은행의 연계 영업을 유도한 것도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모바일 중금리 대출 상품을 판매하는 은행은 우리ㆍ신한ㆍIBK기업은행 등이다. 이 상품들은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소액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상품은 우리은행의 '위비 모바일 대출'이다. 지난 6월 문을 연 모바일전문은행 위비뱅크가 내놓은 이 상품은 출시 3개월만인 지난 9월말 8400건, 33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하루 평균 10억원의 대출 실적을 올린 셈이다. 별도의 서류심사 없이 최대 1000만원까지 신용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주효했다. 금리는 연 5~9% 수준이다.

오호진 우리은행 스마트금융부 부부장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지만 대출시 은행 직원의 얼굴을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장점으로 작용한다"며 "직장인들이 주요 고객으로, 소액의 긴급자금이 필요할 때 주로 많이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신한은행이 지난 6월 출시한 '스피드업 직장인 모바일대출'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 6일 기준 신청건수는 9969건, 금액은 309억원에 이른다. 금리는 연 5~8%. 이 상품 역시 역시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서류심사 없이 500만원까지 당일 대출이 가능하다.
지난 8월 출시된 기업은행의 '아이원 직장인스마트론'은 6일 기준으로 1450건, 90억원의 실적을 거뒀다. 기업은행의 모바일뱅크 '아이원 뱅크'에서 내놓은 이 상품은 신용등급 7등급까지 100만~1000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금리는 연 3~8%다.

저축은행과 연계한 중금리 상품도 나온다. NH농협은행은 NH캐피탈과의 협약을 통해 최고 1000만원까지 대출해주는 상품을 준비 중이다. 금리는 5~9%로 직업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KEB하나은행도 내달부터 하나저축은행과의 연계대출 서비스를 시작한다.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불가능한 고객이 은행 창구에서 저축은행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은행권에서 '틈새시장' 공략 차원에서 내놨던 중금리 대출이 이처럼 대폭 확대되는 것은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과 맞물려 있다. 출사표를 던진 컨소시엄들은 하나 같이 중금리대출을 주요 상품으로 내세우면서 시중 은행들도 반격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카카오뱅크 컨소시엄은 4000만 가입자를 확보한 카카오톡을 앞세워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데이터를 대출 심사에 활용해 10%대 중금리 대출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에 소속된 IBK기업은행도 소상공인ㆍ자영업자를 위한 중금리 대출 시장을 창출하겠다고 공언했다. KT컨소시엄은 KT가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중금리 대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신용등급이 5~6등급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그동안 제2금융권에서 고금리로 대출을 받는 등 사실상 대출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며 "정부가 중금리 대출 활성화를 위해 저축은행과의 연계영업, 인터넷전문은행 도입을 추진한 것이 시장 형성에 주효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