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상암·개포에 민관산학 '빅데이터 캠퍼스'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B금융그룹, 시에 빅데이터 무상제공키로…빅데이터 활용 환경 구축

▲상암 IT콤플렉스 조감도(사진=서울시)

▲상암 IT콤플렉스 조감도(사진=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서울시가 내년 마포구 상암동·강남구 개포동에 민·관·산·학이 협력하는 '빅데이터 캠퍼스'를 만든다.

4일 시에 따르면, 내년까지 조성 예정인 상암 IT콤플렉스, 개포 디지털 혁신파크에 민(데이터 분석), 관(데이터 및 환경제공), 산(데이터 및 분석자원 제공), 학(분석 전문가 지원)이 협력해 데이터 융합·분석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오프라인 공간이 조성된다.
이 공간에서는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전용 컴퓨터, 분석 전문가가 지원돼, 빅데이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데이터를 활용 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된다.

시는 빅데이터 캠퍼스 운영을 위해 '열린데이터 광장'으로 공개한 공공데이터(9월 현재 4100여종)는 물론, 소유권 등의 문제로 개방하지 못했던 데이터까지 최대한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는 KB금융그룹과 손잡고 빅데이터 확보에 나선다. 시는 지난 2일 오후 2시30분 시청영상회의실에서 KB국민카드와 '빅데이터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금융그룹은 시에 카드소비, 대중교통, 부동산 시세 등의 빅 데이터를 무상으로 제공키로 했다. 또 시와 KB국민카드는 각각 3명의 실무진이 참여하는 '빅데이터 실무협의체'를 구성, 협약 이행을 추진한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시민참여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의 기회요소 창출, 소규모 기업과 청년창업 희망자에 대한 창업기회 제공, 시에 적용된 빅데이터 분석 사례를 활용한 민관협력 사업기회 마련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류경기 시 행정1부시장은 "그동안 소유권 등의 문제로 공개할 수 없었던 데이터들을 융합?분석할 수 있는 기회의 장 제공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각종 사회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KB금융그룹의 빅데이터를 시작으로 관심 있는 민간기관이 파트너십으로 참여해 천만시민들의 생활의 질을 높이고,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민관산학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