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바이오시스-美SETI, 바이오레즈 기술 공동상업화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주정거장

우주정거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서울바이오시스와 미국의 대표적인 단파장 UV LED 전문기업 SETi사(社)는 미국 우주정거장에 사용된 바이오레즈(Violeds) 기술을 공동으로 상업화하고 관련 영업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미국 우주정거장에 사용된 바이오레즈 기술은 살균기능이 강력한 특정 자외선 파장대(275나노미터, 275nm)를 이용한 최첨단 살균기술이다. 밀폐된 우주정거장에서 다양한 실험에 활용되며 우주정거장 내부를 무균상태로 유지시켜 우주인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자외선은 인체에 해롭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인간에게 꼭 필요한 빛이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 D는 음식물만으로는 필요량만큼 섭취되지 않으며 자외선 빛이 있어야만 생성된다.

자외선은 살균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장시간 직접 노출되면 인체에 해롭지만 노출되는 시간과 범위를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하면 세균 및 박테리아의 제거, 물과 공기의 정화, 경화 및 탐지 등의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형광등도 자외선을 방출하지만, 그 양이 적어 인체에는 해가 없다.
미국, 유럽 등에서는 자외선의 활용에 따른 직접조사(조사: 빛 등을 비춤)의 허용범위를 규정하고 있고, 형광등(CFL)의 경우, 30cm이내 거리에서 30분 이상 연속해서 보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

자외선이 인체에 해롭다는 막연한 인식을 지양하고, 이미 우리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자외선의 사용기준을 잘 숙지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서울바이오시스는 세계 최초로 2001년에 장파장 자외선(Near UV)을 개발한 일본 NS사의 기술협력 제안으로 2002년에 설립됐다.

이미 장파장 자외선 분야에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던 서울바이오시스는 단파장 자외선 응용시장의 성장가능성을 일찍부터 내다보고 원천기술 확보와 생산능력 확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서울바이오시스는 단파장 자외선(Deep UV)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세계 최초로 단파장 자외선 기술을 개발한 미국의 SETi사에 2005년부터 지분을 투자하고 10년 이상 기술협력관계를 유지해 왔다.

또한, 대량생산을 통한 UV시장확대를 목표로 꾸준히 설비를 확장하여 현재 연 10억 개 이상의 UV제조능력을 갖추고 있다.

UV대량생산을 위해 3년 넘는 설득과 각고의 노력 끝에, 서울바이오시스는 미국 국방부와 외국투자위원회로부터 SETi사의 경영권 지분 인수에 대한 승인을 받았고, 최근 SETi사의 제조시설을 3배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바이오레즈 기술의 확대적용을 위해 서울바이오시스의 제조능력을 활용하여 관련 제품을 양산하고, 이를 통해 UV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춰 보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엠마누엘 SETi 대표이사는 “UV LED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바이오레즈 기술은 미국 NASA의 국제우주정거장에 채택되어 그 가치와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며 “친환경 바이오레즈 기술은 그동안 살균의 필요성은 높았지만 실제 적용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싱크대, 세탁기, 냉장고, 자동차 냉난방기 등 다양한 제품에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조 서울바이오시스 대표이사는 "우주정거장에 적용된 바이오레즈 기술은 창조경제의 좋은 본보기"라며 "이 응용기술의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경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