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앵커 베이비' 비판 젭 부시에 거센 비난 줄이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 앵커 베이비'(anchor baby)'를 언급하며 아시아인들의 국적 취득 과정을 비판했던 공화당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가 거센 비난에 직면했다.

아시안계 미국인이 밀집한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마이크 혼다(민주) 연방 하원의원은 25일(현지시간) 논평을 내고 "부시 후보의 발언은 모든 이민자들에 대한 모욕이며 우리의 문화에서 설 땅이 없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혼다 의원은 "미국은 다양한 문화와 배경 위에 건국됐다"며 "그 같은 편협한 발언은 미국 민주주의 근본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헌법 14조는 미국에서 태어나거나 귀화한 모든 사람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도록 하고 있다"며 "우리는 누구도 그 같은 권한이 약화되도록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트위터 등을 통해 부시 후보의 발언에 대한 격한 감정을 토로하고 있다.
'화난 아시아인'이라는 이는 "미국의 대선 주자가 자신의 욕심을 위해 아시아계 미국인을 어떻게 희생양으로 삼는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앞서 부시 후보는 24일 텍사스 주와 멕시코 국경 등지에서 아기에게 미국 국적을 주기 위해 아시아인들이 법을 악용하고 있다며 "'앵커 베이비'는 중남미인들보다 출생 국적이라는 고귀한 개념을 조직적으로 악용하는 아시아인들이 더 관계가 있다"고 말해 논란을 불렀다.

앵커 베이비는 미등록 이주민이 미국에서 출산해 미국 국적을 얻은 아기를 뜻한다. 바다에 닻(anchor)을 내리듯 부모가 아이를 미국인으로 만들어 자신들의 정착을 돕는다는 가치 평가를 담은 용어로 미국 '원정 출산'과 연결되는 말이다.

부시 후보의 발언은 아울러 미국 내 소수 인종인 아시아계를 희생해 다른 소수 인종인 히스패닉(스페인 어를 사용하는 중남미 출신 인구)계를 달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사고 있다. 부시 후보가 멕시코 태생의 아내를 두고 있어 히스패닉 유권자의 표심을 가장 자극할 인물이기 때문이다.

논란이 커지자 부시 후보는 이날 콜로라도주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나는 임신한 여성들을 미국에 보내 아이를 낳고 시민권을 얻는 매우 제한적인 사기 시스템(very narrowcasted system of fraud)을 언급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현재 아시아계 미국인 등록 유권자 수는 590만명으로 이민자 62%, 미국 태생 38%로 구분된다. 2040년이 되면 이들의 분포도는 53%와 47%로 달라진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