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폭 70년 히로시마 추도식에 100여개국 참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원폭 70주년을 맞이해 일본 히로시마(廣島)시에서 열리는 희생자 추모 행사에 역대 가장 많은 국가가 참석자를 보낼 것으로 파악됐다.

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6일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에서 열리는 '원폭사망자 위령식ㆍ평화기원식'에는 사상 최대 규모인 100개국이 넘는 국가의 사절과 유럽연합의 대표가 참석할 것이라고 히로시마(廣島)시가 밝혔다.
미국은 로즈 고테묄러 국무부 군비통제ㆍ국제안보담당 차관과 캐롤라인 케네디 주일 미국대사를 보내기로 했다.

이들은 9일 나가사키(長崎)시에서 열리는 원폭 희생자 추모 행사에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일 미국대사관에 따르면 미국이 두 도시에서 열리는 원폭 희생자 추모 행사에본국의 고위급 인사를 보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크 토너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고테묄러 차관 파견에 관해 "오바마 대통령이 목표로 하는 '핵무기 없는 세계'에 가까이 가도록 미국은 일본과 함께 계속 노력하기를 기대한다. 그것이 기본적인 메시지"라고 밝혔다.

미국 외에도 주일 영국ㆍ프랑스ㆍ러시아 대사 등 핵보유국 사절도 이번 행사에 대거 참석한다. 중국은 불참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유엔에서는 핵무기 감축 문제를 관장하는 김원수 유엔 군축 고위대표가 히로시마 행사에 참석해 반기문 총장의 메시지를 대독한다.

피해자 가운데는 한국, 미국, 브라질 등에 사는 재외 원폭 피해자와 유족 등 10명도 행사에 초대받았다.

일본 정부는 원폭 70주년을 맞아 각국 요인이 피폭지를 방문하는 것을 계기로 '핵 없는 세상, 분쟁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일본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