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성차 3사 임금협상 마무리…갈길 먼 현대·기아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7일 열린 임금협상 조인식에서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왼쪽 네번째)과 최오영 노조위원장(왼쪽 다섯번째), 노사 관계자들이 조인서를 들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27일 열린 임금협상 조인식에서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왼쪽 네번째)과 최오영 노조위원장(왼쪽 다섯번째), 노사 관계자들이 조인서를 들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쌍용자동차가 임금협상을 마무리지으면서 완성차업계 5곳 가운데 3곳의 임금협상이 마무리됐다. 최대사업장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노사간에 십 여 차례가 넘는 교섭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29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이날까지 현대차와 기아차를 제외하고 한국GM과 쌍용차, 르노삼성 등 3개 업체에서 임단협이 타결됐다. 쌍용차는 전날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62.4%의 찬성률로 2010년 이후 6년 연속 무분규 교섭의 전통을 이어가게 됐다.
노사는 ▲기본급 5만원 인상 ▲생산 장려금 150만원 ▲신차 출시 격려금 100만원 ▲고용안정협약 체결 ▲퇴직자 지원제도 운영 등에 합의했다. 쌍용차는 그 동안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토대로 소비자 신뢰 회복과 판매 성장세를 이뤄내면서 경영정상화에 뚜렷한 성과를 이뤄왔다. 특히 이번 임금협상에서 쌍용자동차 노사는 소형 SUV 티볼리가 출시 이후 돌풍을 일으키며 판매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는 만큼 이를 새로운 성장기회로 삼아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만들어 가자는데 뜻을 모았다.

한국GM도 지난 4월 23일 첫 상견례 이후, 21차례의 교섭 끝에 지난 27일 임금교섭에 잠정합의했다. 노사는 ▲기본급 83,000원 인상 ▲격려금 650만원(타결 즉시 지급) ▲성과급 400만원(2015년 말 지급) 등에 합의했다. 한국GM노사는 합의안에 대해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조합원 찬반투표을 실시할 예정이다. 투표에서 합의안이 가결되면 한국GM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평화적인 교섭 타결을 이루게 된다.

르노삼성도 노조가 지난 22일 실시한 합의한 투표에서 93%이 압도적인 찬성표로 임협을 마무리했다. 노사양측은 ▲기본급 2.3% 인상 ▲생산성 격려금 지급 ▲통상임금 자율합의 ▲ 호봉제 폐지를 통한 인사제도 개편▲임금피크제 및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도입 ▲대타협 격려금 700만원 등에 합의했다.
르노삼성 노사 양측은 위기에 처한 한국자동차산업의 현실을 직시하고 이 위기를 극복하고자 대타협의 정신으로 협상 시작 한달 만에 단 한번의 파업도 없이, 국내 5개 완성차업체 중 가장 먼저 성공적인 합의를 이뤄냈다. 이에 고무된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28일 부산공장을 찾아 노사를 격려하기도 했다.

반면에 현대ㆍ기아차는 임단협 타결은 쉽지 않다. 현대차는 지난 5월 임시 대의원 대회를 하고 6월 2일 노사 상견례 후 임단협 교섭을 매주 2차례 지속하고 있지만 노사간에 기본급 인상폭과 임금피크제 적용, 통상임금과 임금개편을 연계하는 논의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사는 여름휴가를 마친 후 내달 11일 16차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금협상을 시작도 못한 기아차는 여름휴가(8월 3∼7일) 이후에나 교섭을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