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송 광고 규제 완화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방송광고 규제가 앞으로 완화된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14일 국무회의에서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당 총량제를 도입하고 가상·간접광고 와 협찬고지 규제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 '방송법 시행령'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기존의 광고 종류별 칸막이 식 규제가 폐지되고 방송사가 광고의 종류와 시간 등을 자유롭게 편성할 수 있도록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당 총량제'가 도입된다. 또 운동경기 중계에만 허용하던 가상광고를 오락·스포츠 분야 보도에 관한 방송프로그램에도 허용된다. 유료방송의 경우 가상광고와 간접광고의 허용시간이 방송프로그램 시간의 100분의5에서 100분의7로 확대된다.

개정안에는 방송광고가 금지된 상품이나 용역을 제조, 판매 또는 제공하는 공공기관 또는 공익법인이 공익행사 협찬을 하는 경우에 협찬고지를 허용하는 내용 등도 포함됐다. 방송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방송광고 규제가 완화되면 방송광고 시장 활성화와 고품질 방송콘텐츠 제작 촉진이 기대된다고 방통위는 설명했다.

다만 방통위는 방송광고 규제완화로 시청자의 시청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설명회 등을 통해 방송사의 법규 준수 노력을 유도하고 사후 모니터링도 강화할 방침이다. 방송광고 제도개선으로 인해 방송사들이 추가로 확보한 재원은 방송콘텐츠 제작에 투자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의결된 방송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은 대통령 재가를 거쳐 공포 후 2개월 후에 시행될 예정이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