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경찰청, 첨단과학 수사 힘 모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미래창조과학부와 경찰청은 '국민안전과 글로벌 과학치안'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9일 경찰청에서 체결했다.

양 부처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치안분야 과학기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과학기술?ICT에 기반한 국내 치안시스템의 고도화, 더 나아가 국내외 확산을 통해 ‘글로벌 과학치안’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양 부처는 양해각서(MOU)를 통해, ▲ 첨단과학수사 기술·기법 개발, ▲ 범죄예방 및 국민편익 기술 고도화, ▲ 치안한류 확산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 ▲ 치안과학 발전을 위한 협력 파트너십 구축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각종 생체정보(DNA, 지문·족흔적, 음성?얼굴 등)에 기반한 법과학 증거의 확보와 신뢰도 제고를 위해, 생물학?화학적 분석을 통해 외형?습성?행동?출신지 등을 예측하는 몽타주 획득 기술, 약독물 중독 신속 검사법, 지문?족흔적 채취용 법광원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 포렌식 기술 고도화, 폐쇄회로TV(CCTV)와 차량용 블랙박스의 효율적 분석과 악의적 조작 검출이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등 디지털 과학수사 기법도 한층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양 부처가 관련 기술개발에 협력하는 동시에 경찰청은 첨단과학수사 기법을 현장에 적용해 범죄수사 역량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겠다는 방침이다.

미래부는 경찰청과 협력해 범죄 프로파일링 정보와 실시간 정보(CCTV, 음성, 인터넷 등) 융합을 통해 실시간으로 범죄 예측이 가능한 알고리즘과 지도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또 경찰청은 방대한 내부데이터와 공공?민간 공개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범죄 발생지역, 용의자 등을 예측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교통체증 해결을 위해 교통정보를 융합?분석해 정체, 사고 등 교통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경찰청이 교통정보 수집?관리기술과 디지털 신호제어기 운영시스템 개발, 시뮬레이션 평가체계와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추진한다. 미래부는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의 보안성?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표준 보안기술 개발과 서비스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형 선진 치안시스템을 해외에 전수 또는 수출하는 치안한류 확산을 위해, 경찰청은 범죄예방?수사·교통·사이버 등 분야별 우수 치안시스템의 고도화, 해외 수요 발굴과 진출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첨단과학기술?장비, 범죄예방시스템 등에 대한 국내?외 표준 개발, ICT 기반 치안시스템의 해외진출?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치안분야 R&D 국제협력에도 양 부처가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미래부는 실생활에서의 치안수요 반영을 위한 대국민 공모, 출연연?산하기관,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 구성?운영을 통해 미래 치안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를 발굴?기획하기로 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