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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 복원' 사업 완료 위해선 남북관계 해빙이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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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 복원 계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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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정부가 지난주 경원선 철도 복원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면서 향후 구체적인 사업 시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질적인 통일준비 차원에서 경원선 복원 계획을 야심차게 내놓았지만 정부의 복원 의지와 달리 남방한계선 이북 지역에 대해서는 남북간 협의가 필요한 만큼 실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남북관계의 해빙이 전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 25일 제27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위원장 홍용표 통일부장관)를 개최해 이달말부터 2017년까지 총 사업비 1508억원을 투입해 경원선 백마고지역에서 군사분계선(MDL)까지 11.7km 구간을 복원하기로 하고 이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에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기로 확정된 경원선 복원 구간은 지난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약 6년동안 신탄리에서 민통선 바로 앞인 백마고지역까지 5.6km가 복원된 후 추진이 보류됐던 지역이다.

지난 2000년 남북 장관급 회담에서 남북간 철도복원에 대한 상호 합의에 따라 2003년 경의선, 2006년 동해선이 각각 복구된 바 있으나 경원선은 이후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2012년이후 복원사업이 멈췄다.
그동안 분단 70년을 맞아 통일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실질적인 통일준비 차원에서 아직 연결되지 못한 경원선 구간의 복원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통일준비위원회에서도 '한반도 종단철도 연결(철원-원산-나진~TSR)'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경원선 복원을 가장 시급히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제안한 바 있다. 박근혜 대통령도 3·1절 기념사에서 "사전 준비 일환으로 우선 남북철도 남측구간을 하나씩 복구하고 연결하는 사업을 시작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따라 국토부는 전문기관의 기술조사 용역을 통해 철도복원 선형, 사업비, 공정계획 등을 검토했고 이를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범정부 차원의 복원계획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 경원선 철도복원은 백마고지역~군사분계선(MDL)간 11.7km의 단선 철도를 건설하는 것으로 2017년까지 총 사업비 1508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이 구간중 우선 백마고지역~월정리역까지 9.3km의 구간을 1단계로 우선 시행하고 남방한계선을 넘어 군사분계선까지의 2.4km 구간과 북측 북간은 남북간 합의를 진행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남방한계선까지는 우리측 의지만으로 시행이 가능하지만 비무장지대(DMZ) 및 북측구간 사업을 위해서는 남북간 협의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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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 남측구간 복원사업은 정부가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실질적 통일 기반 준비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정부는 올해 약 33억원을 들여 이 구간에 대한 설계 및 노반작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남북한 병력이 대치중인 지역에서 추진되는 사업의 특성상 지뢰 제거, 설계·시공 병행 추진에 있어 국방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간 긴밀한 협조가 중요하다. 정부는 시공 업체 선정은 과거 경의선과 동해선 복원사업 사례와 같이 설계·시공을 동시에 시행하는 '패스트 트랙(fast track)' 방식 및 컨소시업 업체와 수의계약 등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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