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잇단 유화 제스처…대화 용의 성명 이어 우리국민 2명 송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6ㆍ15 남북 공동선언 발표 15주년을 맞은 15일 북한이 잇따라 유화 제스처를 보냈다.

우선 북한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 성명'을 통해 "남북 사이에 신뢰하고 화해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당국 간 대화와 협상을 개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날 발표한 '정부 성명'은 지난해 7월 이후 처음이며 김정은 체제 이후 두 번째로 나온 것이다. 특히 '정부 성명'은 북한이 발표하는 성명 중 최고 권위로 평가되고 있어 향후 실질적인 남북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북한은 성명에서 ▲남북관계 및 통일문제의 자주적 해결 ▲남북 불신ㆍ대결을 고취하는 '체제통일' 추구 금지 ▲미국과의 군사훈련 금지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 마련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실천적 조치 등 남북관계 수습을 위한 5개 조항의 전제조건을 달았다. 북한은 특히 "온 겨레가 남북관계 개선과 조국 통일에 대한 커다란 기대와 열망을 안고 맞이한 올해도 벌써 반년이 지나가고 있다"며 우리 정부의 태도 변화를 주문했다.

우리 정부는 일단 "전제조건 없이 대화에 응해야 한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은 스스로 '남북관계 개선에 유리한 분위기를 마련해 가야 한다'고 밝힌 만큼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어 "부당한 전제조건을 내세우지 말고 당국 간 대화의 장에 나오는 한편, 남북 간 동질성 회복에 기여하는 민간 교류에도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북한은 같은 날 "지난 11일 북측 국경지역에 불법입국한 우리 국민 2명을 17일 오전에 송환하겠다"고 우리 측에 통보했다. 이번에 송환 예정인 우리 국민은 이모(59)씨와 진모(51ㆍ여)씨로 김정욱ㆍ김국기ㆍ최춘길ㆍ주원문씨 등 기존에 북한에 억류돼 있던 우리 국민 4명과는 다른 이들이다.

정부는 이들이 중국을 여행하던 중 북중 접경지역에서 설종됐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실종자 가족과 협의를 하면서 관계기관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해 오던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북측이 제의한 대로 17일 오전 10시에 판문점을 통해 이들의 신병을 인수할 예정이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