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뮤직 30일부터 서비스…폰 생태계 확장 경쟁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와 애플이 상반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전략으로 새로운 폰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선보인 '밀크뮤직'의 서비스 확장으로 '갤럭시 생태계'를 공고히 하는 데 주력하는 반면, 애플은 새로 선보이는 '애플뮤직'으로 'i생태계'의 영역을 안드로이드까지 확장하려는 움직임이다.
기존의 아이튠즈 스토어를 통하면 일정 금액을 내고 한 곡씩 구매를 해야 했다. 이는 '소비자들은 음악을 소유하기를 원한다'는 스티브 잡스의 생각에 기초한 서비스 방식이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애플 역시 방식을 전환했다.
무엇보다 애플뮤직은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맥, 애플 TV 등 i생태계 내에 속해 있는 애플 기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일반 PC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다. 삼성폰 사용자들도 애플뮤직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업계는 이를 통해 애플의 콘텐츠 경쟁력이 또 한 번 돌풍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밀크뮤직 서비스에 대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갤럭시 콘텐츠 생태계를 확대, 소비자들의 삼성 스마트 기기 사용성을 더욱 키우기 위한 시도"라고 설명했다. 결국 밀크뮤직은 갤럭시 생태계를 공고히 해 기존 소비자를 붙잡고 타 소비자들 역시 갤럭시 생태계로 유인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다.
지난해 9월 밀크뮤직은 국내에서도 무료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계약 위반 논란 후 월 5000원에 서비스되는 '밀크 프리미엄'도 추가했다. 여전히 기본적인 서비스 방향은 무료 음악 스트리밍이지만 사용자의 서비스 선택 폭을 확대하고 저작권자에게도 유익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미국·한국 외 국가에서도 해당 지역에 현지화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뮤직은 애플 기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윈도 기반의 스마트 기기에서도 사용 가능해 애플의 생태계를 넓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경쟁은 정보기술(IT) 업계에서 역시 중요한 이슈가 됐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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