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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전문 재보험사' 설립 실효성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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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코리안리와 경쟁, 해외도 진출"…업계 "인프라 부족, 부실 위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부산광역시가 추진 중인 선박해양 특화 제2재보험사 설립을 놓고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부산시는 해양 전문 재보험사를 통해 동북아 지역 재보험시장의 중심 도시화를 추진하겠다는 목표지만 업계에서는 실현 가능성이 낮은 '전시행정'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19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내년 초까지 부산에 설립할 계획인 해양전문재보험사(가칭 부산리)는 해양ㆍ파생 특화중심지 구축 프로젝트 과제 중 하나다. 부산금융중심지 도약을 위한 추진전략과제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부산시는 제2재보험사를 만들어 서울 및 동북아 원보험사 수요를 흡수하는 글로컬 재보험사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다. 그러나 업계는 재보험사업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한 상태에서 개별리스크가 큰 해상보험 종목을 관(官) 주도로 추진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 선박의 경우 보통 가입금액이 100억~1000억원 수준이다. 대형 LNG선의 경우 1000억~2000억원 이상으로 만약 침몰 등으로 인한 전손사고 발생시 가입금액 전체에 해당하는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할 수 있다. 보험금 지급재원이 충분하지 않은 신규 재보험사의 경우 단 1회 사고로도 자본금 손실이 클 수 있다는 얘기다.

보험사 관계자는 "재보험 사업 영위를 위한 인력이나 계약심사(언더라이팅) 기술 등 인프라와 시스템이 부족한 상태에서 투자자 유치가 불확실하고 부실 위험성이 높을 수도 있다"며 "특히 모든 원보험사가 서울 시역에 소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 지역 해운사를 대상으로 한 단일 종목 재보험사는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부산시는 국내 재보험사인 코리안리와 경쟁구도 형성으로 재보험 시장의 경쟁력을 높여 수지 흑자 창출 및 해외 진출 기회까지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업계는 실효성이 낮은 계획으로 평가한다.

재보험 주요 대상인 기업성보험은 성장성이 정체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재보험사 및 글로벌 중개사들이 경쟁하고 있다. 특히 선박보험은 오랜 기간의 언더라이팅 기술과 노하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특수종목으로 수익을 내기도 어려워 해외 글로벌 재보험사들도 포트폴리오 구성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국내 제2재보험사 설립은 2002년 이후 여섯 차례나 시도됐지만 사업성 부재로 모두 무산됐다.

업계 관계자는 "자본잠식 방지 및 기업성보험 인수를 위해서는 최소 6000억원 이상의 자본이 필요하다"며 "신규 재보험사의 경우 보험금 지급 능력에 대한 원보험사의 신뢰도 미확보 및 네트워크 부재로 우량 물건 확보도 곤란하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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