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코트라는 이번 4개국에서 진행한 상담회에서 우리 기업 189개사가 현지 바이어 498개사와 총 745건의 상담을 진행, 이같은 실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순방 마지막 국가인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24일 개최된 1대1 상담회에서는 우리 기업 50개사와 현지 바이어 124개사가 참가해 총 1억8100만달러의 성과를 올렸다.
ICT 분야에서는 이러닝(시공미디어, 공주대), 영어교재 콘텐츠(이퓨처), 스페인어 기반의 클라우드 오피스(한글과 컴퓨터) 등에서 수출 및 MOU 등의 성과를 거둬 향후 관련 분야의 진출 기반을 넓혔다.
유통소비재 분야에서는 어린이용 쥬얼리 제품 독점 유통(보우실업), 공기청정기(에어비타), 칠레 최대 유통기업의 고급 슈퍼마켓 체인 판매 확대(신일특수금속) 등의 성과를 거둬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에 치중돼 있던 품목을 다양화해 우수 중기 소비재들이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의약품·기기 분야에서도 혈당측정기(아이센스), 체성분분석기(인바디) 등을 CSR 형태로 현지에 제공해 의약품 관련 제품의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인접국가 바이어들의 초청 상담까지 인기를 끌었다. 이화다이아몬드 공업은 아르헨티나에서 온 바이어와 70만달러 규모의 연마·절삭용 다이아몬드 공구 수출계약을 맺었다. 에스에너지는 멕시코 업체와 1300만달러 규모의 멕시코 태양광 프로젝트 공동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김재홍 코트라 사장은 “지난 중동 순방 때 처음 도입된 1대 1 비즈니스 상담회가 중남미라는 지리적인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참여가 늘고 성과도 기대를 웃돌아 고무적”이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마련된 중소기업들의 중남미 진출 기반을 더욱 튼튼히 다져나가도록 사후지원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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