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후염 증상, 얕보면 큰일…무기력·몸살 증상있다면 의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제공=스포츠투데이

사진제공=스포츠투데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봄철 인후염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면서 관련 증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후염은 흔히 말하는 감기, 목 감기, 상기도 감염을 뜻하는 질병이다. 베타 용혈성 사슬알균, 포도알균, 폐렴알균, 헤모필루스균과 혐기성 균주와 같은 세균 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단순포진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에코 바이러스 등과 같은 바이러스로 인해 인두와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반응을 뜻한다.
인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인후염은 발열, 오한, 인후통을 동반한다. 또 음식을 삼킬 때 목 안 쪽에 통증을 느끼거나 귀 통증과 두통 등이 나타난다. 만성인후염은 만성인후통과 악취, 인후두 주위가 붉게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나며 지속적인 압통성 경부림프절병을 불러오기도 한다.

식도 부분이 건조하거나 뭔가가 걸린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질 때 의심해 봐야한다. 또 몸살처럼 고열과 두통이 반복되고 무기력함이 느껴질 때도 인후염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초반엔 가벼운 기침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고 견디는 경우가 많은데 심할 경우 식사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증상이 더욱 악회되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삼키기 어렵게 되며 고열과 두통, 권태,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 입에서 냄새가 나거나 혀에 설태가 끼기도 한다. 후두로 염증이 번지면 목소리가 변하고 귀 밑 부분의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급성의 경우엔 목이 마르거나 따갑고, 열이 나면서 음식물을 삼킬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 기침, 가래, 식욕저하, 변비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만성의 경우엔 목이 마르고 아프며 간질거리고, 피로하면 증세가 심해져 쉰 목소리가 나고 소리가 작아진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안정을 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또 미지근한 물로 입 안을 자주 헹궈내야 한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힙플힙템] 입지 않고 메는 ‘패딩백’…11만개 판 그녀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국내이슈

  •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해외이슈

  •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PICK

  •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