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3년간 단절된 북한산과 백련산 만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로 개설로 43년간 단절된 북한산과 백련산을 연결하는 녹지축생태연결로 55m 설치 및 등산로 연결, 전망대 설치... 준공기념인 4월4일 오전 10시 지역주민 자체 마을잔치 걷기행사 마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4일 오전 10시 자연과 사람, 도시와 자연을 연결하고 소통하는 산골고개 생태연결로 준공기념 걷기 행사를 갖는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을 비롯하여 지역 국회의원 및 시·구의원, 녹번동·응암동 직능단체, 산악회 및 트래킹모임, 공사관계자를 비롯한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골고개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축하공연, 걷기행사 등 다양한 마을잔치가 개최된다.
산골고개 생태통로는 통일로 개설로 43년간 단절됐던 북한산과 백련산을 연결함으로써 도시의 녹지망(green­network)을 구축, 다람쥐 등 동식물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한편 등산객 및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백련산 등산로와 북한산 둘레길 상호간 접근이 용이하도록 조성됐다.

생태연결로 조성사업은 2011년 사업계획을 수립, 2012년 부터 2013년 까지 2년간 관련분야 전문가 및 기술 자문, 도시 공원위원회 디자인 심의,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실시설계를 완료, 2013년12월10일 착공,올 3월15일 준공했다.

이 사업은 전액 시비를 지원받아 58억7800만원이 투입돼 길이 55m, 폭13.6m '강상형 하로교'로 높이는 15m다.
산골고개 생태연결로

산골고개 생태연결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백련산과 북한산 둘레길을 연결하는 산책로(415m), 계단(162m)을 설치, 녹번역 및 통일로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진입계단(66m)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주변경관 향상과 기존 훼손지 복구를 위해 소나무 등 키큰 나무 11종 296주와 화살나무 등 키작은 나무 1만1760주를 심었고 토양피복을 위해 수크렁 완성형매트 970㎡와 론생 매트 1015㎡를 포설, 산책로 주변에는 정자, 의자 및 음수대 등 편의시설도 설치했다.

아울러 서오릉고개에도 봉산과 앵봉산을 연결하는 생태통로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지난해부터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를 하고 있으며, 올 3월에는 투자심사를 완료, 올 12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할 계획으로 이르면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설치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가 완료되면 향후 마포구 및 수색?증산동 주민들도 서울 둘레길(봉산구간)을 이용, 북한산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지속적인 녹지망 조성 사업으로 녹지의 질을 향상시키고 야생동물의 서식지를 확보하여 생태계 회복을 꾀함으로써, 도시와 자연이 공생 가능한 생태도시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