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설물유지관리協, 시설물 안전점검 기동대 꾸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시설물의 사고가 잇따르고 붕괴위험이 있는 시설들이 산재하면서 시설물 안전과 유지관리업계를 대표하는 건설단체가 안전 파수꾼으로 나섰다.

대한시설물유지관리협회는 11일 양재시민의 숲(삼풍백화점 희생자 추모비 인근)에서 최근 구성한 시설물 안전점검 기동대 대원, 관련 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동대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협회의 활동은 시설물의 사고를 사전에 방지해 국민안전을 지키고, 삼풍백화점 붕괴 20년인 올해를 시설안전을 통한 국민행복을 실현하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협회가 이번에 출범시킨 안전점검 기동대는 중앙회에 본부를 두고 시ㆍ도회에 16개 지부를 설치했다. 기동대원은 지역별 토목ㆍ건축ㆍ안전분야 전문가 10명씩 170명이며, 지역 대표회원 300여명은 모니터요원으로 활동해 총 470명으로 구성했다.

기동대원들은 우선적으로 재난위험시설로 분류돼 있는 시설 2010개에 대한 순찰과 점검을 실시하고, 점검 결과 즉각적인 안전조치가 필요한 경우 응급조치를 취한 후 해당 관리주체에 결과를 통보할 계획이다.
점검내용은 크게 현장조사와 시험, 상태평가로 구분해 균열, 누수, 박리, 노출, 강도, 깊이측정 등을 평가한다. 모니터요원들은 해당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주변 위험시설에 대한 신고를 신고센터를 통해 제보 받아 기동대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협회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소재한 재난위험시설(D급 또는 E급)은 서울 566개, 부산 253개 등 총 2010개에 달한다. 기동대는 출범 첫 해인 올해 이들 시설을 위주로 점검을 실시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날 발대식에서 참석한 김용훈 시설물유지관리협회 회장은 "현재 공공시설물은 전반적으로 잘 유지관리 되고 있지만 소규모 취약시설의 경우에는 위험에 노출된 시설들이 많다"며 "올해를 시설안전을 통한 국민행복 실현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