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고-MK,한토신 쟁점 사안 들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한국토지신탁 (한토신)의 대주주 승인 적격심사를 하루 앞두고 1대 주주와 2대 주주간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1대 주주인 MK인베스트먼트와 2대 주주로 등극할 보고프론티어PEF(보고펀드와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가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은 현 경영진 재신임 문제, 실질 인수주체, 한투신 경영 전략을 놓고 논리 싸움을 전개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대주주 적격심사를 하루 앞둔 24일, 쟁점 사안에 대한 이들의 입장을 들어봤다.

-보고프론티어사모펀드 대주주 승인에 대해 논란이 있는데, 입장은 어떠한가?
▲보고프론티어: 펀드운영에 관여할 수 없는 LP(유한책임사원)인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은 자본시장통합법상 심사대상이 아니다. 설사 심사대상이라 하더라도 자격 충분하다. 불처벌 요건, 재무건전성 등에 관한 증빙자료로 충분히 소명했다.

▲MK: 굳이 현재 입장을 말할 이유가 없다. 다만 금융위원회 대주주 적격 심사를 사모펀드의 계약기간에 맞춰서 할 수는 없다. 보고프론티어에서 대주주 적격성 승인을 받기 위해 여러 전략을 펴는 것으로 보인다. 핵심은 엠케이인베스트먼트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굳이 관련 사항에 대응할 필요가 없다.

-왜 한토신에 집착하는 가.

▲보고프론티어: 한토신은 부동산 신탁시장 내 시장 점유율 및 그 위상에서 부동의 1위 업체다. 부채비율은 0%에 가까우며, 3년간 순이익이 증가하는 등 15%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달성하고 있는 현 시장환경 내에 찾기 어려운 초우량 금융회사다. 향후 성장 가능성 또한 크다고 판단한다.

▲MK: 한국토지신탁이 국내 부동산신탁업계 1위 회사이며 수익을 꾸준히 내는 우량한 회사로 생각한다.

-한토신의 상태와 경영진에 대한 평가를 내려달라.

▲보고프론티어: 재무구조, 영업상태, 투명성 등 매우 우수하다. LH공사로부터 민영화된 이후 현 경영진은 지속적으로 회사의 투명성, 수익성을 제고해 왔다. 특히 부실사업장이 거의 없을 정도로 리스크 관리 또한 탁월하다. 현 경영진을 굳이 바꿔도 되지 않을 이유다.

▲MK: 주총 임박해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그렇다면, 다음달 주주총회에서 이사진 변경 등 경영진 교체가 필요하다고 보는가?

▲보고프론티어: 필요없다. 현재의 회사 경영진의 성과가 우수해 큰 변화의 필요는 느끼지 않는다. 다만 보고프론티어의 경영철학과 전략에 우호적인 이사진이 선임되기를 바라고 있다.

▲MK: 주총 임박해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경영권을 갖게 된다면 대주주로서 향후 주요 회사 경영및 발전 전략은 있는가?

▲보고프론티어: 아직 활성화 되지 않은 부실채권(NPL) 업무, 사모투자전문회사(REF)ㆍ리츠(REITS) 등 자산운용업무, 임대부동산 등 수익형 부동산 투자를 추가해 회사의 수익성을 더욱 높이고자 한다. 그렇지만 철저한 리스크 관리 원칙 하에 경영할 것이다.

▲MK: 주총 임박해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펀드 만기가 언제인지? 만기 시 어떻게 엑시트할 예정인지?

▲보고프론티어: 과거 우리가 투자했던 업체들의 사례를 봐라. 한투신도 같은 길을 걸을 것이다. 우선, 최소 3~4년 가량 보유하며 회사의 가치를 올리겠다. 그 이후 보고펀드가 투자했던 다른 회사들처럼 임직원 및 기타 주주에게 바람직한 주주를 찾아 경영권을 넘겨줄 계획이다.(예, BC카드는 KT로, 아이리버는 SKT, 노비타는 Kohler, 동양생명은 안방보험)

▲MK: 리딩밸류일호유한회사 펀드 만기는 내년이다. 만기 이후 어떻게 할지는 현재 보고프론티어 대주주적격성 승인 이슈와 얽히고 싶지 않다. 차후에 순수하게 펀드나 한토신 경영 계획 등을 밝힐 것이다.
다만, 보고프론티어 쪽에서 엠케이 측 LP를 만나 엑시트 해야 하지 않냐고 물으면서 외국계자본 논란 분위기를 바꾸려 노력하는 것 같다.

-상대 펀드와 협력할 의사는 있는 지, 있다면 어떤 형태로 할 것인가?

▲보고프론티어: 보고프론티어는 지금까지 견지해 온대로 상대방의 지위와 경영권을 인정하고 협력할 생각이다. 일부 지분을 인수하고, 나머지 지분은 경영권 지분으로 묶어 향후 경영권을 매각해 투자회수 시 그 과실을 공유할 의사가 있다.

▲MK: 보고프런티어로부터 공동경영 관련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 공동경영은 보고프런티어의 희망사항이다. 공동경영은 대주주적격성 관련 이슈를 희석시키려는 전략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