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연결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35.55% 증가한 2782억원이라고 전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0.85% 증가한 8387억원, 당기순이익은 43.47% 증가한 227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4분기 실적은 매출액 2351억원, 영업이익 874억원, 당기순이익 623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1회성 매출이 반영된 ‘아이온’과 해외전용게임들을 제외한 국내 주력게임들의 매출이 전분기대비 평균 32.2% 증가했으며 ‘리니지1’ 매출은 신규클래스 런칭과 아이템 프로모션이 맞물리며 전분기대비 41.2% 증가했다. 황 연구원은 “레거시 게임의 성장인 만큼 상대적으로 비용증가폭이 적어 인건비(성과급)와 마케팅비용(게임쇼 참가 등)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은 37.2%로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리니지1’의 1분기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황 연구원은 “4분기 ‘리니지1’의 매출이 높았던 만큼 유저들의 아이템 구매 관련 피로도는 증가했을 것”이라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충성도를 고려하더라도 1분기 강도 높은 프로모션은 제한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최근 넥슨과의 이슈도 주가 및 펀더멘털에 긍정적이라고 봤다. 황 연구원은 “서로 지분확보 경쟁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나 적어도 엔씨소프트로 하여금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되돌아보고 효과적인 성장전략을 마련하는 데 있어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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