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물가상승률 0%대로…디플레 불안 커져(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월 CPI 0.8% 상승…5년여만에 0%대 진입
PPI 35개월 연속 하락…낙폭 4%대로 커져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0%대로 떨어지면서 글로벌 디플레이션(물가 하락)에 대한 불안감이 한층 커지게 됐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0일(현지시간) 올해 1월 CPI가 전년동월대비 0.8% 상승했다고 발표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CPI 상승률은 지난해 12월 1.5%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2009년 11월 0.6% 이후 처음으로 0%대를 기록했다. 블룸버그 예상치 1.0%를 밑돌았다.

원유, 철광석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면서 CPI 상승률이 크게 둔화된 것으로 보인다. 중국 해관총서가 지난 8일 공개한 1월 무역수지 동향에 따르면 1월 중국의 철광석과 원유 수입액 규모는 각각 전년동월대비 50.3%, 41.8% 감소했다.

지난해 춘제 연휴가 1월에 있었던 반면 올해는 2월에 있어 춘제 소비 효과가 올해는 2월에 반영된다는 점도 1월 CPI 상승률 둔화의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1월 CPI 상승률은 2.5%였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중국의 디스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 하락)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은 글로벌 디플레이션의 불안감을 키울 것으로 예상된다.

CPI의 선행지표격인 생산자물가지수(CPI)는 35개월 연속 전년동월대비 하락을 기록했다. NBS는 1월 PPI가 전년동월대비 4.3%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블룸버그는 3.8% 하락을 예상했다. PPI도 5.8% 하락을 기록했던 2009년 10월 이후 가장 크게 떨어졌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