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통위원 "디플레이션 심리 확산여부 확인 중요 과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디플레이션 심리 확산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3일 공개된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소비자심리지수와 기대인플레이션율, 유가하락 등을 감안해보면 경제주체들의 디플레이션 심리 확산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위원은 디플레 심리가 기업투자와 소비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IMF디플레이션 취약성지수를 산출해 그 추이를 모니터링해야한다고도 했다.

디플레이션이란 통상적으로 경제 전반에 수요와 공급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기업도산과 실업이 늘고, 이는 수요를 더욱 위축시켜 물가하락을 부채질하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한 금통위원은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저물가 현상에는 공급측면 이외에 수요측면의 요인도 적지 않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 금통위원은 "12월중 CPI가 1999년 이후 처음 0.8%까지 내린 점, 올해중 CPI상승률이 담배인상분을 제외하면 1.2%에 그칠것으로 전망되는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저물가에는 수요측면 요인도 적지 않다"고 했다.

아울러 몇년째 GDP갭률이 마이너라스라는 점, 분기별 명목임금 상승률이 2012년 중반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점 등을 언급하면서 향후 물가에 하방리스크가 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관련부서에서는 "가계들의 기대가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다는 징후는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다. 최근 물가상승률 하락은 공급측면이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순수하게 수요위축에서 초래되는 디플레이션 상황은 아닌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한은은 1월 금통위에서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2.00%로 동결했다. 지난해 8월과 10월 25bp 인하이후 석달 연속 만장일치 동결이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