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내 인도 '포켓주차장' 조성…인도 10계명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내 인도 '포켓주차장' 조성…인도 10계명 발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앞으로 서울시내 불법 주·정차를 근절하기 위해 인도(人道)에 '포켓주차장'이 설치된다. 또한 이용률이 낮은 공중전화·우체통 등도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단계적으로 철거된다.

박원순 시장은 15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무질서하게 설치·운영 중인 30종류의 110만개 가로시설물을 철거·집중·이동 해 시민들의 보행권을 보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인도 10계명'을 발표했다.
▲체코 프라하에 설치된 포켓주차장 전경(사진제공=서울시)

▲체코 프라하에 설치된 포켓주차장 전경(사진제공=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불법주정차 근절 위해 '포켓주차장' 시범 운영

지난해 서울시에서 보도 통행 차량에 의해 발생한 사고는 총 414건으로, 이 중 사망자는 3명, 부상자는 156건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같은 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변에 '포켓주차장'을 조성하고 불법주정차 관련 특별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포켓주차장은 미국 오레곤 주 등 건물 내 주차공간이 부족한 해외 대도시가 도입한 가로변 노상주차장 제도를 벤치마킹한 것이다. 가로의 현장 여건을 감안, 보도 폭이 좁은 경우 차도 축소방식으로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보도 폭의 여유가 있는 곳은 보도 일부를 포켓 형태로 파내 주차장을 만든다. 시는 내년에 종로4가, 중구 마른내길, 서초 방배로 등 5개 노선에 포켓주차장을 시범운영하고, 추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종로구가 시행한 통합형 지주 구축 사업(사진제공=서울시)

▲종로구가 시행한 통합형 지주 구축 사업(사진제공=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인도 위 110만 가로시설물, '비우고·모으고·옮기고'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하는 가로시설물도 정비된다. 시에 따르면 현재 시내 인도 위에 조성된 가로시설물은 30종 110여만개에 달한다. 이를 관리하는 기관만도 시·구 관련부서 13곳, 한국전력, KT, 우정사업본부, 경찰 등 22개 기관에 이른다. 시는 이같은 가로시설물을 대거 정리해 시민들의 보행권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먼저 이용률이 저조한 공중전화·우체통을 단계적으로 철거한다. 공중전화는 총 2609개소 중 내년까지 900실을 철거하며, 총 2397개인 우체통도 내년까지 840개가 해체된다.

인도 위를 혼잡하게 하는 신호등·가로등·교통표지판·시설안내표지판도 한 곳으로 모아 '통합형 지주(地柱)'로 전환한다. 현재 시내에는 신호등주 8017개, 가로등주 7497개 등 총 1만6057개의 지주가 설치돼 있다. 시는 이미 관내 7500여개 표지판 등을 5947개로 통합한 종로구청의 사례를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또 시는 보행에 불편을 주는 횡단보도 턱, 인도로 돌출한 가로수 뿌리, 좁은 보도의 지하철 환기구, 인도 위 한국전력의 분전함 등도 일제 정비한다. 뿐만 아니라 인도 위에 식재돼 보도 폭(2m)를 확보하지 못하게 하는 가로수 8400여주(柱)도 존치·이식·제거를 추진한다.

▲분전함 미관개선작업 전·후 비교(사진제공=서울시)

▲분전함 미관개선작업 전·후 비교(사진제공=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미관 개선도 추진…시설물 통합관리·디자인 개선 등

보도 시설물의 미관 개선도 추진된다. 시는 인도 위 입간판, 상품 적치 등 불법 적치물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가로시설물별 전담 부서를 지정해 지저분한 시설물들을 세척·도색·보수한다. 또 철거가 어려운 시설물의 경우 외관 디자인을 개선해 미관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그간 보도시설물을 설치할 때 각 자치구 부서에서 제각각 처리하던 점용허가도 '보행환경 총괄 실무협의회(가칭)'를 통해 통합 심의된다. 예컨대 자치구에 점용허가 신청이 접수되면 유관기관이 모여 종합적으로 심의를 진행하는 식이다.

한편 이번 '인도10계명'은 총 3단계로 추진된다. 1·2단계는 기본 구상단계와 종합정비계획 수립단계로 올해 12월까지 추진되고, 단계적 정비 단계인 3단계는 내년부터 확대 된다. 시는 또 향후 차도 축소를 통한 '도로다이어트' 사업에도 인도 10계명의 원칙을 적용, 보행환경을 개선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인도 위 불법주·정차 문제만큼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도록 특단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도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인도를 보행자의 안전이 담보되고, 누구나 걷기 편하도록 개선해 선진 보행 도시로의 전환 기틀을 마련 하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