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힐링' 김영하, 청년들에게 호된 조언 "기대를 줄여야 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설가 김영하[사진=SBS 제공]

소설가 김영하[사진=SBS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힐링' 김영하, 청년들에게 호된 조언 "기대를 줄여야 산다"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소설가 김영하가 작가 지망생과 청년들을 향해 단호하지만 공감을 얻는 현실적인 조언을 해 눈길을 끈다.
8일 방송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서는 아이디어 하나로 1400만 명을 사로잡은 청년사업가 '배달의 민족' 김봉진 대표, 베스트 셀러 소설가 김영하가 출연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과 솔직한 대화를 나눴다.

이날 소설가 김영하는 작가를 꿈꾸는 청년들에게 단호하게 "나에게 작가로 어떻게 살아 갈 수 있냐고들 질문하시는데 작가로 먹고 살기 어렵다. 하지 마세요"는 조언을 남겼다.

그는 "예전에는 글을 쓰며 지내도 '어떻게든 이걸로 먹고 살 수 있겠지'라는 긍정적 기대가 있었다"면서, "하지만 이젠 그 습작기간을 견딜 사람들이 많지 않다.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 쉽지 않다. 기대감소의 시대다. 기대를 줄여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길고 지루한 저성장 시대가 우릴 기다리고 있다. 앞으로 점점 더 나빠질 것이다. 좋아질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 20대나 30대 많은 분이 내가 생활했던 시대보다 더 엄혹한 시대를 겪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보통의 강연은 듣는 이로 하여금 희망을 심어주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특히 대상이 청년일 경우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이날 '힐링캠프'에서 들려준 김영하의 이야기는 180도 다르게 비관적인 시각으로 냉혹하게 현실을 바라보는 김영하의 이야기에 청년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크게 공감했다.

김영하는 '검은 집',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살인자의 기억법' 등을 통해 한국 문학계 트렌드 리더로 거듭난 소설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