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창 분산개최 'NO' 야구 부활은 'YES'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OC 어젠다 2020 채택, 반응 갈린 스포츠계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사진=아시아경제 DB]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김흥순 기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8일(한국시간) 모나코에서 열린 제127차 임시총회에서 통과시킨 '올림픽 어젠다 2020' 가운데 핵심은 복수의 국가 및 도시에서 올림픽을 개최하는 방안이다. 이 방안에 따르면 특정 도시에서만 개최하던 기존 방식을 벗어나 한 국가 내 여러 도시에서 올림픽 개최가 가능하다.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2020도쿄하계올림픽 일부 종목을 맞바꿔 개최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어젠다 2020'에 포함된 복수 도시 개최는 차기 개최지 선정부터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평창과 도쿄는 기존 방식에 따라 단일 개최가 이미 확정된 상태다.

▶ 부글부글 끓는 평창 = 최문순 지사는 8일 "신설경기장 여섯 곳을 모두 착공했는데 경기 장소를 변경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도는 지난 3월 1천228억원을 들여 17만7천㎡에 봅슬레이와 스켈레톤, 루지 경기가 열릴 슬라이딩센터 기공식을 했으며, 현재 공정률은 30%이다. 장문혁 평창군의회 동계올림픽특별위원장은 "올림픽 반납은 물론, 개최지 3개 시ㆍ군이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전날 당 지도부와 가진 오찬간담회 직후 "분산개최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반대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 현실적인 대안? = 1988년 서울하계올림픽과 1998년 나가노동계올림픽을 각각 치른 양국이 일부 종목의 개최지를 서로 바꿔 대회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평창에 루지ㆍ봅슬레이ㆍ스켈레톤 경기장인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가 건설되고 있지만 예산과 공사지연 문제, 불법 벌목 시비, 사후 활용방안 등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신축 비용 1228억원 가운데 국비가 921억원이고, 강원도 부담은 307억원이다. 분산 개최를 하면 신축 비용 뿐 아니라 연간 수십억 원에 이르는 유지비도 들지 않는다. 일본과는 이미 2002년 월드컵을 공동주최한 경험도 있다.

평창 분산개최 'NO' 야구 부활은 'YES' 원본보기 아이콘

▶ 日, "평창이 정할 일" = 다케다 쓰네카즈 일본올림픽위원회(JOC) 회장은 "만약 이야기가 있으면 나가노(長野)를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아사히신문'이 8일 보도했다. 1998년 동계올림픽을 치른 나가노는 전 세계에서 썰매 경기장을 보유한 지역 중 평창과 가장 가깝다. '교도통신'은 나가노에서 평창올림픽 썰매 경기가 열리면 "썰매 종목의 보급과 올림픽에서 활약할 기회도 늘 것"이라는 일본 썰매 종목 대표 팀 관계자의 반응을 전했다. 이에 대해 세코 히로시게 관방 부장관은 8일 "평창 조직위원회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했고 JOC에도 정식으로 제안이 오지도 않았다"며 논평을 피했다.

▶ 야구 컴백? = IOC는 개최도시에 종목 추가 권한을 주는 내용이 담긴 개혁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야구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커졌다. 최종 결정은 내년 7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IOC 총회에서 한다. 하지만 일본 언론은 "야구의 올림픽 종목 재진입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분석했다. 야구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끝으로 올림픽 무대에서 밀려났다. 일본 야구계는 반색했다. '스포츠닛폰'은 9일 "일본야구기구(NPB)는 야구가 복귀하면 일본 야구 대표 팀을 최고의 선수로 구성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