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시 소식] 김병기·조민석·유진숙 개인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김병기, 방랑자, 캔버스에 유채, 2013년

김병기, 방랑자, 캔버스에 유채, 2013년

AD
원본보기 아이콘

◆'감각의 분할' 김병기 개인전 = 한국근현대미술의 산 증인 김병기 화백(98)의 60년 작품세계를 조망하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김 화백은 1950년대 초부터 서양 현대미술의 전개와 동시대의 흐름뿐 아니라 전통과 현대성, 아카데미즘과 전위, 구상과 추상을 주제로 많은 글을 발표하면서 논객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펼친 작가다. 화가로, 논객으로 그의 경력 최절정에 있던 1965년 한국미술협회 3대 이사장으로 상파울로 비엔날레에 참가한 후 그는 미국 뉴욕의 한적한 동네인 사라토가에 남아 서구미술의 역사적 전개에 대해 면밀하게 고찰했다. 한국 추상회화의 형성기이기도 했던 당시 김 화백은 김병기는 현대적인 조형언어인 추상을 파고들었다. 이 과정에서 그의 정물화는 대상의 재현에 머물지 않고, 인간존재의 고독과 존재에 대한 성찰에 대한 은유가 됐고, 풍경화는 인간과 현실, 역사, 자연, 세계와의 관계를 상징하게 됐다. 작가는 스스로 "궁극의 예술"이라 천명한 회화를 통해 예술과 인생, 자연에 대한 깨달음을 표현하고자 했다. 이번 전시에는 국내에 한 번도 소개된 적이 없었던 최근 10여 년 동안의 신작과 개인 소장가들이 소장한 미공개작을 포함한 회화 70여점과 드로잉 30여점이 소개된다. 그의 60년 예술 인생을 4시기로 구분해 ▲추상의 실험 ▲형상과 비형상의 공존 ▲감각의 분할 ▲미완의 미학으로 심도있게 조명한 전시다.
평양 출신인 화백의 부친은 고희동, 김관호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로 일본 동경에서 서양화를 배운 김찬영이다. 아버지의 영향을 많인 받았던 김병기 화백은 일본 유학 시절 김환기, 유영국, 이중섭 등과 함께 초현실주의, 추상 등 1930년대 일본의 신흥미술을 직접 체험하고, 한국전쟁 전인 1948년 월남해 줄곧 한국 추상미술의 정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월남 전에는 북조선문화예술총동맹 산하 미술동맹 서기장, 월남 후에는 한국문화연구소 선전국장, 종군화가단 부단장을 역임하는 등 전후(戰後) 이데올로기 전쟁의 틈바구니에서 예술가이면서 행동가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기도 했다. 이후 서울대학교 강사 및 서울예술고등학교 설립당시 미술과장을 지냈다. 윤명로, 최만린, 정상화, 임충섭, 조평휘 등 많은 원로화가들이 그의 제자다. 그는 한 세기를 살아냈음에도 "해결하지 못한 삶과 예술의 의문과 풀리지 않는 모순들이 산적해 있다"고 한다. 내년 3월 1일까지 과천시 막계동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02-2188-6000.

플라토, 조민석 개인전, 비포룸(Before room) 전시장 전경

플라토, 조민석 개인전, 비포룸(Before room) 전시장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건축가 조민석 개인전 = 지난 6월 베니스비엔날레 국제 건축전에서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조민석 매스스터디스 대표가 서울에서 첫 개인전을 열고 있다. 건축이 '어렵고 하드웨어적'이라는 인식을 깨뜨리기 위해 건축물 자체를 주목하기 보단 건축이 만들어지기 전과 후 '과정'에 초점을 맞춘 전시다. 조 대표가 지난 12년간 진행한 69개 프로젝트의 도면과 모형, 드로잉 및 영상 등 총 283점이 공개됐다. 삼성 플라토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건축 전시에는 로비에 세워진 로댕의 '지옥의 문' 앞에 거대한 원형건축물 '링돔'이 보이고, 본격적인 전시장 입구에는 '비포&에프터'라는 표시와 함께 조 대표가 관여한 건축물들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들, 건축에 담긴 스토리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소개되는 주요 작품으로 ‘픽셀 하우스(2003)’, ‘링돔(2007)’, ‘실종된 매트릭스: 부티크 모나코(2008)’,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2010)’, ‘다음 스페이스닷원(2011)’, ‘오설록: 티스톤, 이니스프리(2012)’, ‘사우스케이프: 클럽하우스, 선라이즈 & 선셋(2013)’ 등이 있다.
750개의 훌라후프를 엮어서 만든 지름 9미터의 원형 임시구조물 ‘링돔’은 앞서 뉴욕과 밀라노, 요코하마 등에 설치된 바 있다. 원형의 강력한 기하학적 형태로 고정하는 동시에 개방된 모호한 공간으로 치환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건축물이다. 전시 기간 동안 플라토 로비 '글라스 파빌리온'은 링돔과 함께 시민들의 문화 휴식 공간으로 무료로 개방되며, 이 안에서 워크숍 등이 진행되고 있다. 건축물 완성 이전을 보여주는 ‘Before' 전시장은 건축가의 창작이 실제로 이뤄지는 현실 속의 공간을 재현했다. 매스스터디스 사무실을 그대로 옮겨온 듯하다. 건물의 완성 후를 보여주는 ‘After' 전시장에서는 무수한 타협과 충돌 끝에 현실세계에 모습을 드러낸 건축물의 사진과 동영상 자료들을 볼 수 있다. ’04G', '08D', '11E' 같은 코드들이 벽면에 새겨져 있고, 원형 테이블에는 매스스터디스의 프로젝트들이 소개된학문적 연구 등 전문서적과 대중적인 패션잡지 등이 비치돼 있다. 조 대표는 세계적 건축가 렘 쿨하스의 OMA에서 근무하는 등 뉴욕과 네덜란드에서 활동했으며 2003년 매스스터디스를 설립해 건축 작업을 하고 있다. 내년 2월 1일까지. 서울 중구 삼성미술관 플라토. 1577-7595.

유진숙, '위로'

유진숙, '위로'

원본보기 아이콘

◆유진숙 '오블리비옹' 전 = 연탄재로 작업하는 여성 작가 유진숙이 5번째 개인전을 열고 있다. 작가는 불가항력적인 고통들을 오로지 예술을 통해 딛고 일어섰다는 이유로 '한국의 프리다 칼로'라고 불리기도 한다. 강렬한 색감이나 공간을 압착한 듯한 구도가 특징적인 작품은 단절되고 상처 난 인간 군상을 다루고 있다. 연탄재와 아크릴 물감이 엉겨 붙으며 변형되는 우연의 효과는 무의식과 오류, 욕망과 소외, 위로를 말하고 있다.

오블리비옹(Oblivion, 망각)을 제목으로 한 이번 전시는 기억-흔적-망각이라는 흐름에 따라 색채의 변화가 발견되는 최근 작품까지 총 30여점이 소개됐다. 이 중 '위로'라는 작품에는 내세울 것 없는 사내와 한물간 창녀의 포옹이 그려져 있다. 누구도 거들떠보지 않을 이 커플들은 껴안는다는 행위만으로 세상 누구에게도 받을 수 없었던 위로를 나누는 모습이다.

이번 전시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주최하고 한옥 갤러리 피아룩스와 아트 마케팅 회사 에이콤마가 공동 기획했다. 작품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어린이재단으로 기부된다. 오는 12일까지. 서울 삼청동 공근혜갤러리. 02-732-9905.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