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도군, 장보고 관련 국제학술회의 국회에서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장보고 국제학술회의 중 신우철 완도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장보고 국제학술회의 중 신우철 완도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장보고의 업적 재조명, 다도해의 발전전략과 비전’제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장보고의 업적, 그리고 그가 꿈꾼 미래를 재조명하고 섬과 다도해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여 지속가능한 연구와 정책 개발이 본격화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학술회의가 열렸다.

27일 오후 1시부터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김성훈 (사)장보고기념사업회 이사장과 김영록 국회의원, 이낙연 전남도지사, 신우철 완도군수를 비롯해 국내외 석학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전라남도와 완도군이 후원하여 (사)장보고기념사업회와 김영록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장보고해양경영사연구회와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이 주관하여 열렸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장보고의 업적을 재조명하고 다도해의 발전전략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학술회의를 매우 뜻 깊게 생각하고 장보고의 고향 완도는 우리나라 바다경영의 전초기지가 되어 청해진의 옛 영광을 재실현하기 위해 민선6기 군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술회의는 ▲김성훈 (사)장보고기념사업회 이사장의 ‘장보고가 꿈꾼 미래, 다도해의 비전’ 기조강연에 이어, ▲왕잉(王穎) 교수(중국 저장해양대)의 ‘중국 저우산군도(舟山群島) 개발신구(開發新區) 지정과 발전전략’을 발표햇다.
이어서, ▲강봉룡 원장(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의 ‘전남의 미래 비전과 다도해’, ▲미키히로시(三木剛志) 연구원(일본 離島센터)의 ‘일본의 도서지역 활성화를 위한 정책’, ▲아담 그리이데호(Adam Greydehøj) 회장(유럽 Island Dynamics)의 ‘유럽 섬 공동체의 다차원 거버넌스’ 등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이어 김호성 전서울교대 총장의 주재로 진행되는 종합토론에는 김덕수 명예교수(군산대), 김정호 소장(광주향토문화연구소), 신순호 교수(목포대), 박종순 연구위원(국토연구원), 임흥빈 도의원(전남 도의회)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성훈 이사장은 “일찍이 9세기에 완도라는 섬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의 다도해를 주름잡고 해상무역을 주도했던 청해진대사 장보고를 이 시대의 멘토로 삼아 다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세계적으로 다도해의 중요성이 증대되어 가는 추세를 점검하고, 정체에 빠져 있는 우리나라 다도해 연구와 정책 개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학술회의를 국회에서 개최하게 되었다”고 의의를 밝혔다.

토론자들은 역사적으로 동아시아 해상무역을 주름 잡았던 장보고는 완도라는 섬을 중심으로 청해진 문명을 일으켰고 바다를 통해 세계와 소통했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아울러, 그동안 소외의 공간이었던 섬과 다도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대이며, 이제는 국가가 나서서 섬과 다도해에 대한 발전전략을 시급히 구상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