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롤 모델 넘은 조송화, 흥국생명 살림꾼 우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후보 선수로 꿈을 키우던 막내가 데뷔 4년 만에 자신의 롤 모델을 넘었다. 여자 프로배구 흥국생명의 세터 조송화(21). 자신감과 기량이 향상되면서 시즌 초반 팀의 순항을 주도하는 살림꾼으로 자리매김했다.

조송화는 1라운드 다섯 경기(18세트) 동안 토스 459개를 시도해 세트성공(공격으로 연결된 토스) 192개를 기록했다. 세트당 10.67개. 여섯 개 구단 주전 세터 가운데 이 부문 1위다. 현대건설의 염혜선(23·세트당 10.48개)은 물론 국가대표 출신 김사니(33·기업은행·세트당 9.78개)와 이효희(34·도로공사·세트당 8.8개)마저 압도한다. 1년 전까지 한 팀에서 뛰던 "김사니 못지않은 인정받는 세터가 되고 싶다"던 목표를 이룬 셈. 덕분에 지난 시즌 7승23패로 최하위에 그친 흥국생명은 1라운드에서만 4승(1패)을 챙기며 선두로 나섰다.
조송화는 "패배 의식을 딛고 이길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 팀의 리시브가 좋아지면서 다음 공격을 연결하기가 수월하다. 공격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고 했다. 외국인 공격수와 국내 선수를 고르게 활용하는 볼 배분이 눈에 띈다. 속공과 시간차, 후위공격 등 득점 세 부문에서 팀은 1위를 달린다. 조송화가 주포 레이첼 루크(26·호주)뿐만 아니라 중앙 공격수까지 적절하게 활용한 결과다.

박미희 흥국생명 감독(51)의 특별 주문도 효과를 냈다. 훈련에서 나온 문제점을 고칠 수 있도록 조언하면서 일지를 작성해 점검하라고 조언했다. 부족한 경험을 보완하고 자신감을 북돋아 주기 위해서였다. 교체 선수로 뛰던 조송화는 지난 시즌 주전 세터 김사니가 아제르바이잔 리그로 이적하면서 갑작스럽게 중책을 맡았다. 그러나 경험 부족과 대회 개막전 찾아온 오른쪽 어깨 통증으로 제자리를 찾지 못했다. 외국인 공격수에 의존한 단조로운 패턴에 고립됐다. 구단에서도 시즌 중반 실업무대에서 뛰던 이미현(29)을 급히 데려오는 등 우왕좌왕했다.

박 감독은 "(조송화가) 위축되지 않도록 비시즌 동안 가장 대화를 많이 했다. 이제는 먼저 질문을 하고 긴장된다는 이야기도 스스럼없이 하는 등 표현력이 늘었다. 경기에 대한 집중력이 좋아졌다"며 흐뭇해했다.
조금씩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거미줄 배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송화의 역할이 중요하다. 끈끈한 수비를 바탕으로 승부처에서 득점을 매듭짓는 전략이다. 조송화는 "어느 선수에게 공을 올려도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박 감독도 "국가대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잘 다듬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