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와이 화산 용암, 마을 앞까지 흘러와…'재난 현장'같은 현장 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와이 화산 용암 / SBS 방송 캡처

하와이 화산 용암 / SBS 방송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하와이 화산 용암, 마을 앞까지 흘러와…'재난 현장'같은 현장 보니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미국 하와이 남부 화산에서 용암이 분출돼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지난 27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들에 따르면 하와이 빅아일랜드 남동부 칼라우에아 화산에서 분출 중인 용암이 이날 오후 인근 푸나 지역 파호아 마을 60m 앞까지 흘러내렸다.

하와이주 당국은 용암 이동 경로에 사는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발령했으며 바람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는 연기주의보를 내렸다.

칼라우에아 화산은 지난 6월 27일 용암 분출을 시작, 9월 말 잠시 분출을 멈췄으나 몇 주 전부터 다시 분출하면서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지난 26일부터 27일 하루 동안 용암은 250m 이상을 전진했다.
당국에 따르면 용암의 선두 부분은 현재 인구 950여명이 거주하는 파호아 마을 코 앞까지 다가온 상황이다.

마을 주민들은 대부분 대피했고, 인근 주민 4000여 명도 대피 준비를 하고 있다.

당국은 화산 이동 경로에 포함되는 도로 2곳을 폐쇄했으며 하루 평균 1만여 대의 차량이 이동하는 130번 고속도로가 용암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노력 중이다. 또 혹시 영향을 받을 것을 대비해 임시 진입로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킬라우에아 화산은 1983년 이후 30여 년 동안 크고 작은 분화를 계속해 왔다.

하와이 화산 용암 소식에 네티즌은 "하와이 화산 용암, 공포스럽다" "하와이 화산 용암, 희생자 발생하지 말기를" "하와이 화산 용암, 대자연 무섭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