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은 20일 수능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하기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가며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열었다.
제1 주제 발표를 맡은 강태중 중앙대 교수는 수능 영어 절대평가의 근본적 취지는 단순히 사교육 문제 해결이 아니라 학교 영어교육 정상화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 교수는 "수능 영어 절대평가는 사교육이 다른 영역으로 옮겨갈 우려 등에 대한 보완책이 함께 마련돼야 한다"며 "학교 교육의 목표는 모든 학생이 교과 숙달에 이르게 하는 데 있으므로 '절대평가'는 영어영역을 넘어 다른 영역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또 박 교수는 등급 수와 관련해 ▲9등급 ▲4~5등급 ▲2~3등급 등 3개 안의 장단점을 분석했다. 9개 등급 안은 현행 등급제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9개 등급을 구분하기 위한 분할 점수를 산출하기가 쉽지 않고, 4~5개 등급 안은 학생들에게 거부감이 덜한 대신 대학이 우수한 학생을 가려내고자 변별력이 요구되는 사항을 추가로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2~3개 등급 안은 장기적으로 수능체제를 전면 개편해 자격고사로 활용할 때 검토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부와 평가원은 이번 공청회를 시작으로 관계자 간담회 등 공론화 과정을 진행해 수능 영어 절대평가 도입 관련 정책을 연내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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