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속속 드러나는 '판교참사' 의혹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성남)=이영규 기자] 27명의 사상자를 낸 '판교테크노밸리축제'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된 의혹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성남시는 당초 주장과 달리 행사 이틀 전인 지난 17일 이번 행사의 주관사인 이데일리에 1100만원의 광고비 집행을 추진한 사실이 확인됐다. 성남시는 그동안 이번 행사와 무관하다고 주장해왔다.
또 경찰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교통질서 유지와 주변 순찰'을 위한 협조 공문을 받았지만 행정지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행사무관"주장 성남시, 주최 측에 광고지원= 성남시가 판교테크노밸리 축제를 주관한 이데일리에 행사 간접 지원예산으로 의심되는 광고비 집행을 추진한 사실이 드러났다.

성남시는 지난 17일 사고 이후 이번 행사와 성남시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또 이데일리에 관련 예산을 지원한 적이 없다고 수차례 해명했다. 나아가 이데일리가 행사 공동 주최자로 성남시를 포함시킨 것에 대해 '무단 명의도용'이라며 항변했다.
그러나 성남시는 행사 이틀 전인 지난 15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 1100만원짜리 이데일리 홈페이지 배너 광고를 의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두고 행사에 간접적으로 예산을 지원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경찰 수사본부는 성남시가 이데일리에 지원하려던 1100만원의 광고 성격 규명에 들어갔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데일리에 1100만원을 지원하려고 한 것은 통상적인 행정광고 명목이지, 행사 예산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데일리 관계자는 경찰조사에서 이번 행사 예산은 당초 2억원에서 7000만원으로 축소됐고, 예산은 경기과학기술진흥원 3000만원, 성남시 1000만원, 기업체 후원 3000만원 등을 통해 조달할 계획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안전협조 공문 묵살 의혹= 20일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에 따르면 분당경찰서 교통부서는 지난 10일 경기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교통질서 유지와 주변 순찰을 위한 협조 공문을 받았다.

그러나 분당경찰서는 3000명 이상이 모이는 공연 및 폭죽 사용, 수상 행사 등 위험성이 있는 행사가 아니라고 판단해 이번 행사를 안전심의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행사 이틀 전인 지난 15일 오후 2시 분당서 경비과 직원 2명이 행사장을 찾아 행사를 준비하던 이데일리 측에 행정지도만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이데일리 측으로부터 최대 1000여명의 관객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안전요원 40명을 배치하겠다는 설명을 듣고 무대 중심으로 배치하라고 행정지도를 폈다.

경찰은 아울러 안전심의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행사 당일 순찰차 2대만 배치했다. 더구나 사고 발생 당시 행사장에 출동했던 판교지구대 소속 순찰차 2대는 112신고를 받고 다른 곳으로 출동해 사고 현장에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행사를 주최한 이데일리 역시 경찰에 사전 설명한 것과 달리 행사 당일 안전요원을 한 명도 배치하지 않은 것으로 경찰조사결과 확인됐다.

앞서 성남시와 소방 당국 역시 이번 행사의 안전관리 점검에서 사실상 손을 놓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사고는 시민의 안전을 지켜야 할 경찰과 소방당국, 자치단체, 행사 주관 및 주최기관이 손을 놓으면서 빚은 총체적 안전불감증 사고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