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전남도, 민관 협력체계 강화로 안전 전남 지킨다

최종수정 2014.10.16 17:20 기사입력 2014.10.16 17:20

댓글쓰기

"16일 재난 공동 대응 위한 민관협력위원회 발족"

전라남도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가 16일 도청 정약용실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선 행정부지사와 전남재난안전네트워크 참여단체 대표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전라남도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가 16일 도청 정약용실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선 행정부지사와 전남재난안전네트워크 참여단체 대표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도지사 이낙연)는 16일 도청 정약용실에서 효율적인 재난 관리를 위해 ‘전남도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를 구성, 위촉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전남도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는 정부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개정에 따라 도가 지난 4월 ‘전남도 안전관리 민간협력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해 설치 근거를 마련했다.

전남도는 이번 민관협력위원회 발족으로 민간부문의 전문성과 노하우 등 보유 자원이 재난 관련 기관의 시스템에 접목되고 조직화됨으로써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왔던 초기 대응 및 수습 과정에서의 한계성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민관이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난 관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적·물적 자원의 낭비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관협력위원회는 민관 각 1명씩 공동위원장 체계로 운영되며 도에서 행정부지사를 포함한 4명의 당연직 위원과 민간단체(위원장 정종오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라남도회장) 12명의 위촉직 위원 등 총 16명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평시에는 위해요소 모니터링 및 제보, 재해 취약시설 안전점검 등 예방활동에 나서고 재난 발생 시 응급의료 등 구조 지원, 수습·복구 등 지원 활동에 직접 나설 예정이다.

홍성일 전남도 안전총괄과장은 “재난은 예고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대응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나 앞으로 민관협력위원회를 중심으로 대비·대응 태세를 확고히 다져 재난 발생 및 피해를 최소화해나가겠다”며 “이를 지속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민들의 자발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