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태원 SK 회장, '사회적 기업'에서 한국 기업의 미래 찾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태원 SK 회장

최태원 SK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직접 집필한 사회적 기업 전문서적이 14일 출간됐다.

이날 출간된 책은 총 2권으로 최 회장이 '평생의 과업'이라 밝혀온 사회적 기업에 대한 그간의 고민을 정리해 직접 저술한 1권 '새로운 모색, 사회적 기업'과 SK동반성장위원회가 저술한 2권 'SK의 사회적 기업 운영 사례집…행복한 동행'으로 구성됐다.
최 회장은 지난해 1월 구속 수감되기 전 집필 작업의 상당부분을 마친 상태였고, 수감된 이후 개인 노트북을 사용할 수 없어 옥중에서 직접 손으로 원고 수정과 퇴고 작업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총 229페이지 분량의 1권에는 최 회장의 경영철학이 그대로 녹아 있다. 최 회장은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병폐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안으로 사회적 기업을 들었고, 이 책을 통해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최태원 회장이 집필한 사회적기업 관련 서적 표지

최태원 회장이 집필한 사회적기업 관련 서적 표지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사회적 기업의 현실과 한계를 조목조목 짚고, 그 해법으로 SPC(Social Progress Credit)를 제안했다. SPC란 사회문제 해결 정도에 비례해 사회적 기업에게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말한다. 더 많은 사회적 가치가 창출되도록 동기를 유발하는 일종의 보상이다.
최 회장은 "얼마만큼의 가치를 창출했느냐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SPC는 사회적 기업이 처한 사회적 가치 창출과 존속의 딜레마를 상당 부분 해소해주는 '마중물'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최 회장은 그가 제시한 SPC란 개념이 전부가 될 수는 없다고 했다. 주변 사람의 영향을 받아 사회의 공공선이 전이되는 긍정적 영향인 '백색효과'의 확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주변에 이타적인 사람들이 많아지면 백색효과는 더 커질 뿐 아니라 더 이타적인 사람의 행동에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고 역설했다. 그는 "혼자보다 둘, 둘보다는 여럿일 때 우리는 더 멀리 가고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며 "우리 모두가 꿈꾸는 세상을 만들려는 작은 실천들이 모여 세상을 바꿀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과 사회적 기업과의 만남은 지난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 회장은 국내 한 대학교에서 열린 '사회적 기업 국제 포럼'에서 '사회적 기업'이라는 가능성 있는 해결 방안을 만나게 됐다고 소개했다. 최 회장은 당시 공공성과 효율성, 공공 영역과 시장 영역, 자선 방식과 비즈니스 방식이라는 이분법적 접근으로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특화된 조직인 사회적 기업이 사회 전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확신하게 됐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그는 "사회적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효과적인 이유는 사회적 기업이 정부의 공공성과 영리기업의 효율성이란 장점을 두루 갖춘 조직이면서 정부 기능과 시장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영역의 문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했다.

최 회장은 그룹을 통해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영양가 높은 도시락을 배달하는 '행복도시락', 초등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개별 초등학교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행복한학교', 사회적 기업을 돕는 '행복나래' 등을 직접 설립하고 운영하면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얻게 됐다고 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