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애플 이끄는 지문인식 시장, 2020년 4배 성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HS, "지문인식 센서 시장 2020년 17억달러 규모…현재 4배 수준 될 것"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애플 등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수요를 이끌면서 지문인식 센서 시장이 오는 2020년까지 4배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3일 포브스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IHS는 최신 리포트를 통해 지문인식 센서시장이 2020년까지 17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현재 시장 규모의 4배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지문인식 센서시장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지역의 스마트폰·태블릿PC 판매 성장과 함께 이뤄질 것으로 봤다.

지문인식 센서시장의 급성장은 애플과 삼성전자가 이끌었다는 평가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 '톱2'인 양사가 지난해 이후 모바일 기기에 지문인식 센서 장착을 본격화하면서 시장이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애플은 지난해 출시한 아이폰5S부터 터치형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올 초 공개된 갤럭시S5부터 스와이프(문지르는)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를 사용하고 있다.

IHS는 삼성이 채택한 스와이프 방식은 가격 경쟁력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불편하다는 평이 많다며 삼성 역시 향후 지문인식 센서의 형태를 스와이프 방식에서 터치 방식으로 바꿔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애플의 지문인식 센서 채택이 시장의 규모와 기술을 성장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게 IHS의 판단이다. 애플은 디바이스의 사용자 인증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로그인과 결제 등에 지문인식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애플페이의 도입이 지문인식 센서시장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탑재되는 지문인식 센서시장 규모는 지난해 5억달러 수준에 그쳤다. 시장점유율은 애플 소유의 어센텍 등 3개 공급업체가 98%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IHS는 향후 다른 14개 지문인식 센서업체들이 성장해 점유율 경쟁을 펼칠 것으로 내다봤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