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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포럼, 30대 이하 귀농·귀촌 3년새 8.3배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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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젊은이들 농촌으로 돌아간다"

CJ 크리에이티브 포럼 3 농담(農談), 맛있는 농사 이야기

CJ 크리에이티브 포럼 3 농담(農談), 맛있는 농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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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20∼30대 젊은이들이 도시 생활을 훌훌 털고 농촌으로 향하면서 30대 이하 귀농·귀촌 가구는 3년 사이 무려 8.3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과거 농업이 제2의 인생을 찾는 은퇴자들의 전유물이었다면, 이제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으로 비전을 실현하는 젊은이들의 꿈터로 변하고 있다.

12일 오후 2시 여의도 서울 마리나에서 개최된 'CJ 크리에이티브 포럼 3 농담(農談), 맛있는 농사 이야기'에서는 농사로 인생을 바꾼 30대 젊은이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선보였다.
청춘 농부들과 최근 tvN '삼시세끼'를 통해 강원도 산골 생활을 시작한 초보농부 이서진이 '청춘 농부들의 기발한 내:일 이야기'를 주제로 토크를 펼쳤다.
패널로 참석한 권영미 한국벤처농업대학 사무국장은 "2013년 귀농 혹은 귀촌을 한 30대 이하 가구는 5060가구로, 2010년 612 가구였던 것에 비해 8.3배나 증가한 수치"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실제로 통계청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10~2013년 귀농·귀촌 가구수 증가율은 30대 이하가 60대 이상(12.6배)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60대 이상의 경우 대부분 노년을 보내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온다는 점을 감안하면 30대 이하 젊은 층이 농촌으로 돌아오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 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농촌으로 돌아온 젊은 20∼30대는 농업을 새로운 창업의 아이템으로 선택해 기발하고 창의적인 접근으로 대한민국 농업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배 방식을 차별화하거나 마케팅과 유통 구조에 변화를 시도하고 사업간의 융합 등을 통해 생산부터 가공, 서비스를 아우르는 이른바 '농업의 6차산업화' 사업 모델을 시도하고 있다.
한편 CJ 크리에이티브 포럼은 각계 파워 리더들을 초청, 그들의 창조적 사고와 성공 비결을 들어보고 창조경제 시대에 필요한 통찰력과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다양한 주제로 대한민국 각 분야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왔다. 지난해 10월 1회에는 한미 대표 크리에이티브 아이콘인 드림웍스 최고경영자(CEO) 제프리 카젠버그와 봉준호 감독이, 올해 1월 2회에는 '슈퍼스타K'의 김용범, '꽃할배'의 나영석 등 CJ의 대표 크리에이터 4인방이 자리해 특별 대담을 나누며 화제를 낳았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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