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준 축제 건강문화축제로 거듭 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서구, 11~12일 구암공원 일원서 ‘허준 축제’ 개최...동의보감 힐링 요리대전, 한방무료진료, 오감한방체험 등 한의학 테마 프로그램 풍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 '허준 축제'가 11~12일 이틀간 가양동 구암공원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허준축제는 '명의 허준, 세상을 치유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지구촌 건강문화축제로 한 단계 도약, 각종 한의학 건강테마 프로그램과 세계전통 문화공연으로 다채롭게 꾸며진다.

지난해 동의보감 400주년을 맞이해 성황리에 열렸던 허준축제는 동의보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허준의 출생지로서 명성을 확고히 하는 등 명실상부 강서구를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구는 지금까지 인물중심의 축제를 뛰어넘어 건강과 지구촌 문화를 결합하고 강서구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최대한 살려 한방허브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인다는 계획이다.

◆ 오감(五感)으로 즐긴다!…한의학 테마 프로그램 풍성
올해 허준축제는 맛보고 만져보고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콘텐츠가 대폭 강화됐다.

특히 12일 오후 1시부터 펼쳐지는 '동의보감 힐링 요리대전'은 지난해에 이어 규모를 확대, 동의보감의 우수성 뿐 아니라 한국 건강 음식문화까지 대내외적으로 알리는데 주력했다.
허준 축제 거리 퍼레이드

허준 축제 거리 퍼레이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탤런트 사미자, 정은표를 비롯 외국인 연예인, 지역주민 10명이 참여, 다섯가지 색깔 음식을 주제로 10가지 약선 요리(돼지고기 시금치롤, 대추단자, 호박꽂이적, 가지구이 쇠고기찜, 도라지 강정 등)를 경합, 맛깔스러운 음식향연을 펼친다.

또 축제기간 중에는 체질진단 침 뜸, 건강 상담까지 받아볼 수 있는 한방 무료진료도 진행되며, 11일 오후 2시 대한한의사협회(허준박물관 옆)에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알아보는 건강 강좌도 열린다.

한방 소화제·한방 비누·한방 향기주머니를 만들어보고, 한약재도 직접 썰어보는 '오감 한방 체험'은 주민들의 시선과 발길을 붙잡을 것으로 내다보인다.

허준박물관에서는 구선왕도고·십장생가방·약첩을 만들어보는 '한방체험 테마파크'를 진행해 어린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 11월 말까지는 한방 약장 특별전인 '약장, 건강을 염원하다'도 연다.

아울러 행사장 곳곳에는 한약재 판매장, 향토 건강 음식전, 먹거리 장터, 열린 미술 한마당 등의 부대행사도 푸짐하게 마련돼 있다.

그 밖에 축제 이미지를 배경으로 합성사진을 찍어 휴대폰으로 보내주는 '포토 투어박스'나, '허준 캐리커쳐 그리기' 등은 축제를 즐기러 온 가족들에게 쏠쏠한 추억까지 선사할 예정이다.
◆세계인과 함께 즐긴다!…화려한 지구촌 문화 공연 가득

이번 축제에는 해외 공연단 등 외국인들이 대거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풍성, 행사를 찾는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의 눈과 귀도 사로잡을 예정이다.

첫날 개막축하 공연으로는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우크라이나 등 각 나라의 전통춤을 감상할 수 있는 지구촌 문화공연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행사장 주변에서는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한방 김치 담그기 체험 행사'도 열리며, 일본의 오코노미야끼, 프랑스 라따뚜이, 멕시코 퀘사디아 등 각국의 다양한 레시피를 토대로 직접 음식을 만들어 보는 체험 행사도 펼쳐진다.

이밖에도 지구촌 음식전&풍물전, 지구촌 레이크레이션 등 내·외국인,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푸짐하게 마련돼있다.
허준 추모 제례

허준 추모 제례

원본보기 아이콘

◆ 허준과 동의보감의 숨결, 구암근린공원 곳곳에 베여

11일 오전 10시30분 주무대 앞에서는 개막식전 행사로 마당극 '불을 지펴라'가 공연된다. 조선 시대 도약사령(내의원에서 환약 재료를 섞어 반죽해 찧는 일을 맡았던 아전)들이 대형 약탕기에 불을 지피는 과정을 극으로 꾸며냈다.

오후 6시부터 7시까지는 강서구립극단의 '허준 뮤지컬'이 무대에 오른다. 신분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선 최고의 명의가 되는 일대기와 동의보감 집필 과정을 그려낸다.

이어 7시30분부터는 입담과 흥으로 무장한 '컬투 쇼'가 펼쳐진다. 개그맨 정찬우, 김태균이 무대에 올라 축제의 흥을 한껏 돋운다.

둘째날인 12일에는 허준추모제례를 시작으로 오후 5시에는 영동군립 난계국안단 초청 공연이 펼쳐지며, 오후 7시부터는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허준 슈퍼 콘서트'가 열린다.

장미여관, 박현빈, 알리, 여행스케치, 러브큐빅 등 인기가수가 총 출동해 화려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마지막에는 화려한 불꽃 쇼로 축제장 밤하늘을 수놓는다.

◆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축제

이번 허준축제의 특징은 축제 프로그램 하나하나에 주민의 의견을 대폭 담았다는 점이다.

'허준추모시 낭독', '서양과 한방의 토속적인 특화 프로그램', '약방 전시회' 등은 모두 주민들의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들이다.
허준 축제 약선요리대전

허준 축제 약선요리대전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지난 9월 각계각층의 주민대표와 문화·예술 전문가로 구성된 '허준축제 추진위원회'를 구성, 대표 한방 축제로 도약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그 결과 다양하고 특색있는 아이디어들이 제기됐으며, 구는 이를 적극 검토, 축제에 대부분 반영했다.

특히 축제 개최시에만 운영해오던 축제 추진위원회를 내년부터는 연초부터 수시 개최해 주민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키로 했다. 축제 기획단계 이전부터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취지이다.

김병희 허준축제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얼마만큼 수렴했는지에 따라 축제의 성공여부가 달라진다”라며 “주민이 직접 만들고 기획한 축제인 만큼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노현송 구청장은 "이번 허준축제는 단순히 즐기기만 하는 행사가 아닌 느끼고, 만져보고, 맛보며 힐링 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들로 꾸며졌다"면서 " 다양한 건강·문화행사와 지구촌 공연을 통해 허준의 업적과 동의보감을 우수성을 널리 알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 받는 브랜드 있는 축제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허준의 출생지이며 동의보감을 집필한 강서구가 이번 축제를 통해 한의학 테마 관광명소로 거듭나 한방허브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